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이 29일부터 이틀간 총파업에 들어간다. 30일 상경집회에는 3만여명이 함께할 예정이다.

학교비정규직노조와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여성노조가 참여하는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노동자들이 29일 각 지부별로 시·도 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하고, 30일 서울에 모이는 일정으로 파업을 한다고 28일 밝혔다.

연대회의는 조직별로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23일까지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했다. 투표자 5만8천여명 중 89%가 파업에 찬성했다.

연대회의는 올해 초부터 시·도 교육청별로 근속수당·급식비·명절상여금·정기상여금·맞춤형 복지포인트 차별 해소를 요구하며 교섭을 했다. 연대회의 관계자는 “교육청이 기본급 3.5% 인상안을 제시하기만 할 뿐 노조 요구안은 단 하나도 수용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관심은 30일에 쏠려 있다. 경북·울산·제주를 제외한 14개 시·도 연대회의가 상경해 민주노총 사회적 총파업 결의대회에 참여한다. 연대회의는 상경집회에 조합원 3만여명이 참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급식노동자들의 참여가 두드러진다. 높은 참여율 때문에 급식대란을 우려하는 학부모들의 목소리가 나왔다. 충북지역에서는 이날 학교운영위원회협의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파업 철회를 촉구했다.

이동규 교육공무직본부 조직국장은 “언론에서 ‘파업대란’이라는 말을 쓰는데, 파업을 한두 해 한 것도 아니고 장기간 파업하는 것도 아니어서 급식에는 크게 지장이 없을 것 같다”며 “학교와 교육청도 손을 쓰고 있다”고 전했다.

시·도 교육청은 급식실의 정상적인 운영이 어려우면 도시락을 지참하게 하거나 빵·우유로 대체하라고 각 학교에 지시했다.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공무직 파업은 2012년부터 한 해만 빼고 거의 매년 한두 번씩 진행돼 왔다”며 “단위학교에 이미 관련 매뉴얼을 안내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