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심사하고 다음달 정부부처 업무보고를 받는다. 인사청문회제도 개선을 위한 소위원회도 구성한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27일 오후 국회 접견실에서 만나 이같이 합의했다. 지난 18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에 따른 야당 반발로 파행된 지 9일 만이다.

여야 합의사항에 따르면 국무위원 임명이 완료된 상임위별로 다음달 중 정부부처 업무보고를 받는다. 국회가 요청하는 사람은 출석하도록 했다. 국회 운영위원회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출석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는 이날부터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심시한다. 문재인 정부는 기존 17부·5처·16청·5실을 18부·5처·17청·4실로 변경하는 내용의 정부조직 개편안을 제출했다. 파행을 겪은 인사청문회와 관련해서는 국회 운영위원회에 인사청문회제도 개선을 위한 소위원회를 설치한다. 인사청문회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자료제출과 증인채택 과정에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여야는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 활동기간 연장과 입법권이 부여되는 선거제도 개선을 위한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구성에도 합의했다. 이날 오후 열린 본회의에서 안건으로 처리됐다.

이 밖에 여야는 7월 임시국회를 다음달 4~18일 하기로 했다. 본회의는 11일(대법관 임명동의안 처리)과 18일(기타 안건 처리) 열린다.

하지만 여야 합의에는 추경안 문제가 포함되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은 추경안 심사를 거부하는 자유한국당을 제외하고 국민의당·바른정당과 추경안 처리 절차를 밟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박상기 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국민권익위원장에 박은정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지명했다. 미래창조과학부 1차관에는 이진규 미래창조과학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을 임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