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정부청사를 관리하는 비정규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을 추진한다. 서울과 세종을 비롯한 정부청사에는 환경미화·시설관리·특수경비를 포함해 2천400여명의 비정규 노동자가 일하고 있다.

25일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김부겸 장관은 지난 23일 세종시 정부청사관리본부에서 정부청사를 관리하는 비정규 노동자들과 오찬간담회를 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환경미화·시설관리·특수경비·통신관리·승강기·안내·조경 등 7개 분야 비정규 노동자 17명이 참석했다.

김 장관은 노동자들의 어려움을 들으면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추진 의사를 밝혔다. 김 장관은 “정부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국정을 운영하고 있다”며 “정부청사관리본부도 이에 맞춰 정규직 전환을 적극 추진해 다른 공공기관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현재 행자부에는 2천839명의 비정규 노동자가 있다. 이 중 2천425명이 정부청사관리본부 소속이다. 청소노동자인 환경미화 분야가 802명으로 가장 많고, 시설관리 분야와 특수경비 분야가 각각 754명과 524명이다.

정부청사 관리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은 올해 8월부터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정부는 고용노동부를 중심으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을 위한 실태조사를 진행 중이다. 8월께 전환 기준 가이드라인을 발표한다.

정부청사관리본부 관계자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관한 정부 기준과 정부청사 특성을 고려해 적극적으로 전환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