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가 서울 용산역광장에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건립하는 방안을 다시 추진하고 있다. 양대 노총이 참여하고 있는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추진위원회는 지난 24일 오후 용산역광장에서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촉구대회를 열고 "정부는 수백만 명에 이르는 강제징용 역사를 국민에게 알리고 일본의 사과를 받기 위한 노동자상 설립을 허가하라"고 촉구했다.

양대 노총은 지난해 8월 일본 단바망간광산에 첫 번째 노동자상을 건립한 뒤 올해 3·1절을 맞아 용산역광장에 두 번째 상 건립을 추진했다. 그런데 국토교통부가 "역 광장에 영구시설물을 축조할 수 없다"며 이를 불허했다. 박근혜 정부가 한일관계 경색을 회피하기 위해 허가하지 않았다는 의혹이 일었다.

추진위는 8월 광복절에 노동자상 건립을 추진한다. 이날 대회에 참석한 일제강제동원 피해자 유가족 이희자씨는 "아버지가 징용을 간 뒤 연락을 받지 못했는데 흔적을 찾다 보니 용산역에서 출발해 중국에 가서 돌아가셨다는 기록을 찾게 됐다"며 "이 자리에 동상을 건립해 강제징용 노동자 존재를 역사에 남겨야 한다"고 호소했다.

대회 참가자들은 노동자상 건립 허가를 정부에 촉구했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촛불혁명의 승리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는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을 보장하라"며 "강제동원 조선인 노동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권국가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대 노총을 비롯한 건립추진위는 올해 4월부터 용산역광장에서 노동자상 건립을 촉구하는 1인 릴레이 시위를 하고 있다. 이들은 노동자상을 본떠 만든 플라스틱 모형을 매일 광장 이곳저곳에 옮겨 전시하고 있다. 청동 노동자상이 이미 제작돼 있지만 정부가 고정 시설을 허가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건립추진위는 광복절 노동자상 건립이 성사되면 내년에는 평양에 노동자상을 건립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