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저임금 만원 비정규직 철폐 공동행동은 지난 21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30 사회적 총파업에 동참해 줄 것을 시민들에게 호소했다.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민주노총의 6·30 사회적 총파업 계획을 지지하는 시민·사회단체의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최저임금 1만원과 비정규직 철폐·재벌체제 해체 등 공적인 주장을 주요 요구로 내걸면서 박근혜 정권 후 새로운 사회를 외쳤던 단체들이 사회적 총파업에 주목하는 모양새다.

민주노총 사회적 총파업 누가 참여하나

22일 민주노총에 따르면 30일 사회적 총파업에는 학교비정규 노동자들과 공공부문 청소노동자들을 주축으로 최소 3만여명의 조합원들이 참여한다. 민주노총 총파업이 비정규직 중심으로 진행되는 것은 이례적이다.

민주노총 현 집행부는 한상균 위원장 당선 직후부터 사회적 총파업을 구상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정규직 중심·대공장 노조 이기주의 등과 같은 비판을 지속적으로 받으면서 민주노총이 사회적으로 점점 고립되고 있다"며 "세상을 바꾸기 위해 시민·사회단체들과 시민들의 광범위한 지지가 필요했는데, 이를 위해 사회적 총파업을 준비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이 사회적 총파업을 준비하며 내건 요구는 △박근혜 적폐청산 △최저임금 1만원·비정규직 철폐·저임금타파 △재벌체제 해체 △국가기구 개혁·사회공공성 강화 △노조할 권리 쟁취·노동법 전면개정 등 다섯 가지다. 대공장 정규직의 이해가 아닌, 시민들과 비정규직의 이해·요구에 근접한 주장들이다.

사회적 총파업에 참여하는 민주노총 조합원들의 구성을 보면 파업 성격이 드러난다. 민주노총은 공공부문 비정규직·청소노동자·대기업과 싸우는 간접고용 비정규직·적정임금 요구 건설노동자 등 4개 그룹을 파업대오 주축으로 세웠다.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은 급식비·명절상여금 등 정규직과의 차별 개선을 요구한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스스로가 정부의 과거 정책을 비판하며 대안을 외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청소노동자들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최저임금 1만원을 감시·견인하는 주체들이다. 삼성전자서비스 수리기사들과 한국지엠 비정규 노동자들은 대기업을 상대로 직접고용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파업에 동참한다.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화두가 된 재벌개혁 필요성을 가장 잘 이해하는 노동자들이다.

민주노총은 "사회적 총파업을 두고 떼쓰기, 밥그릇 싸움이라고 힐난하지만 투쟁에 나서는 노동자들은 그런 지적에 추호도 흔들리지 않는다"며 "비정규직이 앞장서 사회 변화를 위해 제 목소리를 내야 하고, 자신들의 주장이 정당하다는 신념을 가진 조합원들이 이번 싸움의 주인공"이라고 설명했다.

시민단체 "최저임금 1만원·비정규직 철폐, 민주노총이 맞다"

민주노총 사회적 총파업이 윤곽을 드러내면서 이를 지지하는 여론도 형성되고 있다. 전국유통상인연합회·전국농민회총연맹·청년유니온을 비롯한 57개 노동·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최저임금 만원 비정규직 철폐 공동행동은 "촛불의 힘으로 박근혜 정부를 무너뜨렸던 시민들이 이제는 최저임금 1만원·비정규직 없는 세상을 위해 앞장서 달라"며 총파업 지지·동참을 호소했다.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에 참여했던 지역 단체들도 가세했다. 88개 단체가 참여하는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는 이날 "사회적 총파업 요구는 나의 삶과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사회개혁의 출발점"이라며 지지를 선언했다. 박근혜 정권 퇴진운동을 촉발한 민중총궐기투쟁본부는 다음달 8일 민주노총과 함께 지역별 민중대회를 연다.

민주노총은 "사회적 총파업은 노동자 모두의 요구를 세상에 알리고, 각계각층이 사회대개혁을 위해 연대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수구정치와 재벌세력 등 적폐세력에 맞서 사회대개혁을 쟁취하겠다"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