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안팎에서 공영방송 정상화와 김장겸 사장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언론노조 MBC본부는 21일 “산하 17개 지역지부가 21일과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김장겸 사장을 비롯한 언론 부역자 퇴진운동에 나선다”며 “부역자들은 박근혜 정부 나팔수 노릇을 하며 MBC를 정권의 심복으로 전락시킨 것도 모자라 자신들의 자리 보존을 위해 국민의 소중한 전파를 사유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대구·대전·춘천·광주를 비롯한 11개 지부가 김장겸 사장 퇴진 촉구 기자회견을 했다. 22일에는 부산·전주·청주 등 6개 지부, 26일에는 제주지부가 동참한다. 17개 지부는 성명에서 “사리사욕에 눈멀어 공영방송을 파탄 낸 김장겸 사장은 즉각 물러나야 한다”며 “언론 부역자들이 MBC에서 퇴출될 때까지 거리 선전전을 비롯한 다양한 방식으로 투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MBC본부는 MBC뉴스를 망친 1등 공신으로 김장겸 사장을 지목했다. 이들은 "김 사장이 보도본부장 시절 이명박 전 대통령 내곡동 사저 의혹을 여야 간 공방으로 보도하고, 박근혜 전 대통령 국정농단 사건 축소보도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지적했다.

MBC 보도국 막내기자들도 이날 사내 대자보를 내걸고 사장 퇴진을 촉구했다. 기자들은 “회사는 사내 게시판에 올라온 사장 퇴진 성명을 대거 삭제했고, 게시자들은 게시판 접근이 차단됐다”며 “삭제와 배제, 차단과 금지가 회사가 말하는 건전한 의사소통 활성화 방안이라는 것에 절대 동의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누구나 들어올 수 있는 회사 로비에 발조차 들일 수 없는 해직자 선배들이 있다”며 “떠난 이들이 온전히 제자리로 돌아올 때까지, 위법과 부정으로 회사를 망가뜨린 이들이 그 자리를 내놓을 때까지, 우리가 사랑했던 MBC가 제 모습을 찾을 때까지 멈추지 않겠다”고 대자보에 썼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는 성명을 내고 “대한민국 주권자이자 공영방송 주인인 시청자들은 언론부역자 청산 투쟁을 적극 지지한다”며 김장겸 사장 퇴진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