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에 따른 야당의 반발로 파행을 겪던 국회가 정상화된다.

21일 여야에 따르면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조만간 회동을 열고 인사청문회 개최를 위한 국회 상임위원회 재개와 정부조직법 심의를 포함한 합의문을 채택한다.

이날 야당은 부실 인사검증 논란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의 5대 인사원칙 파기 논란에 대한 입장 표명 △인사검증 관련 국회 운영위원회 개최 △인사청문회 자료제출·증인채택 협조 등 세 가지 사항을 요구했다.

여야는 합의문에 7월 임시국회에서 상임위 업무보고를 받는다는 내용을 포함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되면 전날 파행한 국회 운영위도 청와대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게 된다. 이 자리에 조국 민정수석이 참석할지가 관전포인트다.

정부조직법 심의도 착수한다. 문재인 정부는 기존 17부·5처·16청·5실을 18부·5처·17청·4실로 변경하는 내용의 정부조직 개편안을 발표한 바 있다.

여야는 그러나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 대한 입장은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은 추경 심사 자체를 반대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추경 심사에 합의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협조를 얻어 다음주 중으로 추경 심사를 하겠다는 방침이다.

모처럼 국회 정상화를 위한 훈풍이 불면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이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 심사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의원들은 불참했다.

한편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22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어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건을 처리한다. 이날 전체회의에서는 지난 19일 환노위 고용노동소위(법안심사소위)를 통과한 출퇴근재해를 업무상재해로 인정하는 내용의 산업재해보상보험법 개정안 심사·의결건도 상정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