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물대포를 맞은 뒤 투병하다 숨진 백남기 농민의 유가족들이 정부·경찰에 직사살수와 사인 조작 시도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백남기투쟁본부는 20일 오전 서울대병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경찰·서울대병원은 고인을 사망에 이르게 한 국가폭력과 사인 조작 시도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작업을 하라"고 주장했다.

서울대병원은 이날 고인의 사망원인을 '병사'에서 '외인사'로 수정한 사망진단서를 발급했다. 새 진단서를 받은 고인의 장녀 백도라지씨는 "이철성 경찰청장이 기자들 앞에서 사과했지만 그 내용에 무엇을 잘못했는지가 빠져 있다"며 "경찰은 직사살수·부검 시도·장례연기 책임과 함께 용산·강정·밀양 등에서의 과잉진압도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철성 청장이 백씨 자택을 방문해 사과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해 그는 "정 오시려거든 (2015년 사고 당시 경찰청장이었던) 강신명 전 청장과 같이 오시라"고 덧붙였다.

투쟁본부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징계 없는 경찰 당국의 사과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유족 반대에도 부검영장을 받아 내고 강제부검을 시도해 사인 조작 의심을 받고 있는 검찰은 내부 책임자를 징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국회에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 개정을 요구했다.

고인은 2015년 11월14일 민중총궐기대회에 참가했다가 경찰이 쏜 물대포를 맞고 쓰러졌다. 서울대병원에서 치료를 받다 지난해 9월25일 투병 317일 만에 숨졌다. 고인의 유가족들은 서울대병원과 주치의 백선하 신경외과 교수가 사인을 '병사'로 기재한 것에 반발해 이날까지 사망신고를 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