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업노조가 건설업계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사회적 대화기구를 구성하자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게 요구했다.

노조는 19일 성명을 내고 "김현미 후보자가 국토부 장관으로서 적폐 청산과 소통을 통한 개혁을 하려면 모든 이해당사자의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하는 게 우선"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건설업계는 단순히 원·하청과 노사정 개념으로 설명하기 힘들 정도로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기 때문에 노조뿐만 아니라 대한건설협회·전문건설협회·엔지니어링협회, 주택건축·토목·플랜트를 대표하는 각종 협회·학회까지 참여한 대화기구를 마련해 노사정 간 입장 조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노조는 "각 모임의 요구사항들은 사안에 따라 상충하기도 하고 일치하기도 하다"며 "일례로 김현미 후보자가

예전에 200억원 이상 국가발주 공사에서 분리발주를 의무화하는 법안을 발의했는데, 당시 전문건설협회에서는 환영 입장을 냈지만 건설노조와 대한건설협회는 반대했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이어 "업계 당사자들의 이해충돌 심화를 막기 위해서 노·사·학계를 비롯한 관련 단체 모두의 입장을 듣는 신중한 정책추진이 필요하다"며 "김현미 후보자가 장관이 된 뒤에는 건설업계 노사정이 소통해 적폐를 청산하고 건설업이 더 이상 사양산업이 아니라 문재인 정부의 국가 경제 원동력이 되고 개혁에 앞장서 공공성을 책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