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을 임명하면서 여야가 강대강으로 맞부딪히고 있다. 14일 더불어민주당 현역의원인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 후보자·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도 파행을 겪다가 어렵게 출항했다. 이날 오전 열릴 예정이던 세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에 반발한 자유한국당이 불참하면서 정회되다가 오후에 정상화됐다.

김부겸 “강력한 지방분권·공공일자리 창출”

김영춘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 품으로 돌려보낼 것”


김부겸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강력한 지방분권과 공공일자리 창출을 약속했다. 이날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그는 “중앙정부 권한을 지자체에 과감히 이양하고 지방자치 운영의 자율성을 늘리겠다”며 “지방자치가 실질적으로 작동할 수 있게 지방재정을 대폭 확충해 지역 간 재정격차를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에 담긴 공무원 1만2천명 추가채용과 관련한 의견을 묻는 이용호 국민의당 의원 질문에 김 후보자는 “청년실업에 대한 긴급처방”이라며 “에코세대(1995~1999년생)가 서서히 노동시장에 나올 시기여서 이들에게 어떤 형태로든 (채용의) 물꼬를 터 주지 않으면 노동시장에서 서서히 도태되는 안타까운 상황에 처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김영춘 후보자는 “세월호의 모든 미수습자를 가족 품으로 돌려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이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인사청문회 인사말에서 “세월호 참사 등 연이은 해양사고와 세계적 선사인 한진해운 파산, 바닷모래 채취를 둘러싼 갈등으로 해양수산부가 국민께 많은 실망을 드렸다”며 “다시는 세월호 참사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후선박 현대화와 첨단기술을 접목한 해양안전관리체계 구축, 국민 해양안전 의식제고를 통해 대형 인명사고 제로화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도종환 “국정농단·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설치”

도종환 후보자는 문화체육관광부 개혁과 국정농단·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회 설치를 약속했다. 그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직원들과 함께 지난 정부의 과오를 복기하고 조직·사업·정책 전반에 대한 철저한 쇄신을 하겠다”며 “문화정책 방향부터 다시 세워 공정한 문화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도종환 후보자는 장정숙 국민의당 의원이 “국정농단 부역자 현황을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느냐”고 묻자 “자체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려고 한다”고 답했다. 그는 “블랙리스트 사건에 대해서도 진상조사위를 곧 가동하겠다”고 덧붙였다.

야당은 이날 세 후보자의 도덕성 문제를 거론했다. 김부겸 후보자는 자신을 향한 병역면제·석사논문 표절 의혹 제기에 “수형사실이 있어 입대하지 않았다”면서 “2014년 대구시장 선거 때 표절 의혹이 제기돼 연세대에서 재심사를 받으라는 연락을 받아 자료를 제출했고 고의성이 없어 보인다고 해서 논문 취소를 당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김영춘 후보자는 석사논문 두 군데가 지도교수가 쓴 용역보고서와 일치한다는 의혹을 받았지만 부인했다. 도종환 후보자는 야당 의원들이 제기한 농지 불법전용 의혹에 실제로 농사를 지었다”고 답변했다.

한편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여야 간사는 이날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28일에 하기로 합의했다. 인사청문 심사경과보고서 채택은 30일 진행된다. 환노위는 19일 전체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를 채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