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추경 예산 편성에 협력을 당부하는 내용의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국회사진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뒤 처음으로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촉구하는 국회 시정연설에 나섰다. 국회의원들을 직접 만나 인사청문회와 일자리 추경으로 꼬인 정국을 돌파하려는 시도였으나, 성과를 내는 데는 실패했다.

문 대통령은 12일 오후 국회 시정연설에서 “추경을 편성해서라도 고용을 개선하고 소득 격차가 더 커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 “일자리 대책이 하반기부터 바로 시작될 수 있도록 협력해 달라”고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근본적인 일자리 정책은 민간과 정부가 함께 추진해야 하지만 빠른 효과를 위해서는 공공부문이 먼저 나서 민간부문에서 일자리가 창출되도록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한다”며 “이번 추경으로 11만개 일자리가 새로 생길 것”이라고 내다봤다.

야당에는 협력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비상시국에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없이 출범한 상황에서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조속히 국정을 정상화할 수 있도록 국회의 협력을 부탁한다”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의 바람과는 달리 이날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 심사경과보고서 채택은 무산됐다. 국회 정무위원회와 헌법재판소장(김이수)임명동의에관한인사청문특별위원회의 청문보고서 채택시한인 이날 여야는 막판 합의를 시도했지만 결과물을 도출하지 못했다. 청문보고서 채택시한이 14일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역시 국회 문턱을 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추경안 심사는 진행된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야 3당이 더불어민주당과 추경안 심사에 착수하기로 합의하면서다. 추경안 통과까지는 여전히 가시밭길이다. 자유한국당이 반발하고 있고 국민의당·바른정당은 세부항목에서 이견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요구하는 6월 임시국회 통과가 가능할지는 불투명하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치하고자 하는 대통령의 진심에 야당은 대승적 차원의 협치 정신으로 응답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