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가 현대자동차그룹을 상대로 그룹사 공동교섭을 다시 추진한다.

노조는 12일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대표이사 앞으로 공동교섭 요청 공문을 보내 "사회적 교섭으로 그룹 사업장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해답을 찾아 나가자"고 제안했다. 노조에는 현대·기아자동차와 현대제철·현대위아·현대로템을 비롯해 17개 사업장 지부·지회가 가입돼 있다. 노조 전체 17만 조합원 중 10만여명이 현대차그룹 소속이다.

노조는 지난해 재벌개혁을 화두로 처음 현대차그룹에 공동교섭을 요구했다. 같은해 7월22일 조합원 15만여명이 파업했다. 현대차지부 조합원들은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 앞 상경투쟁에 참여하면서 공동교섭을 압박했다. 그런데 그해 8월 현대차지부의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이 부결되면서 공동교섭 요구는 물밑으로 가라앉았다.

노조는 올해 재차 공동교섭을 추진하면서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비정규직 문제를 요구안에 포함시켰다. 그룹 본사 차원의 노사공동위원회를 구성해 원·하청 상생과 하도급 관계 개혁을 추진하고, 비정규직 해소 방안도 모색하자고 제안했다. 지난해에 이어 자동차·철강·철도산업 발전전망을 마련하기 위해 노사가 참여하는 가칭 미래전략위원회를 구성하자는 제안도 다시 내놓았다. 통상임금 정상화(확대)에 따른 체불임금 발생분 중 일부에 해당하는 금액을 노사가 출연해 사회연대기금을 조성하자는 요구도 덧붙였다.

노조 관계자는 "유성기업 노조파괴 사건 배후에 원청인 현대차가 개입한 정황이 검찰 기소로 확인되는 등 현대차그룹 계열사에서 발생하는 노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앙 차원의 공동교섭이 필요하다"며 "재벌개혁이 필요하다는 사회적 여론이 높은 만큼 7월 파업과 시민·사회단체 연대로 공동교섭에 참여하도록 그룹을 압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