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문재인 정부와 중앙 차원의 만남을 시작하기로 결정했다.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에 참여하고 최저임금위원회에도 사실상 복귀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민주노총이 중앙정부 기구와 얼굴을 맞대기로 한 것은 1999년 2월 대의원대회에서 노사정위원회(현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탈퇴를 결정한 이후 18년 만이다.

민주노총은 8일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일자리위 참여를 공식 결정했다. 최저임금위 참여와 관련해서는 위원장에게 결정권한을 위임했다.

민주노총은 일자리위 참여와 노정교섭·산별교섭 정례화를 동시에 추진한다. 일자리위 1차 회의 전까지 정부로부터 노정교섭 정례화 입장과 실행계획을 듣지 못하면 일자리위 참여를 원점에서 재검토한다.

이날 회의에서 중집 위원들은 일자리위 참여에 따른 후속대응을 주로 토론했다. 일자리위는 정부쪽 인사 15명과 민간위원 15명으로 구성된다. 노동계 위원은 양대 노총과 비정규직단체를 포함해 3명에 불과하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노동계 목소리가 절대적 소수인 상황에서 민주노총이 동의하지 못할 안건이 표결로 결정되거나, 회의가 정부 일방적으로 진행됐을 때 어떻게 대처할지를 두고 많은 우려와 걱정이 나왔다"며 "일자리위에서 벌어질 다양한 상황을 예측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후속대응을 위해 노정교섭 준비를 위해 꾸린 교섭실무위원회를 확대·재편한다. 산별연맹 관계자들과 머리를 맞댄다. 민주노총은 "일자리위 참여를 통해 불평등과 양극화 해소를 위한 노동적폐 청산과 노동부문의 촛불개혁 요구를 실현해 나가겠다"며 "저임금·비정규직 일자리를 없애고 더 많은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이천만 노동자를 대표해 그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정부 주도 회의 운영에 반발해 사퇴한 최저임금위에 복귀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양대 노총은 조만간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만나 최저임금위 공익위원을 임명할 때 노동계와 협의하는 것을 포함해 개혁조치 시행과 관련한 확답을 요구할 방침이다. 답변 결과에 따라 양대 노총이 협의한 뒤 최저임금위 복귀시기를 결정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