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공공노련(위원장 박해철) 소속 4개 발전공기업노조와 한전KPS노조가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연맹과 중부발전노조(위원장 이희복)·서부발전노조(위원장 유승재)·남동발전노조(위원장 배찬호)·남부발전노조(위원장 송민), 한전KPS노조(위원장 김상철)는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상생협약식을 개최했다. 정부 정책과 전력산업 변화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다.

박해철 위원장은 “발전산업은 국민 안전과 직결된 산업”이라며 “더 나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유사 분야 노동자들이 힘을 모아 어려움을 극복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협약서는 △공공성 강화 △미세먼지 감축 현안 대응 △경쟁구도 속 경쟁력 확보 △전력산업 변화 공동대응 △공공노련 정책적 지원으로 구성됐다.

협약서에서 “미세먼지 감소를 위한 국가 정책과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화력발전소의 환경설비 보강과 정비 강화, 최신 기술 개발에 매진할 것을 약속한다”며 “발전공기업 4개사와 국내 최고 수준의 정비기술 및 인적자원을 보유한 한전KPS는 굳건한 공조와 협력을 통해 무분별한 경쟁 확대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발전산업 노조들은 화력발전 중단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발전정비 전문 공기업인 한전KPS 노동자들은 민간정비업체들과의 경쟁으로 고용불안을 느끼고 있다는 후문이다. 정부의 발전정비시장 민간개방 확대로 2004년 점유율 85.2%에서 올해 5월 현재 47.2%로 하락했다. 김상철 위원장은 “발전 정비 민간개방 확대 정책은 새 정부에서 청산해야 할 적폐”라며 “국민 세금 수조원을 들여 건설한 발전소의 정비업무를 민간업체에 맡겨 공공재를 사익 추구의 장으로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연맹은 이날 오후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남부발전노조와 한전KDN노조의 연맹 가입을 인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