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가 추진한 구조조정 여파로 임금삭감·고용불안에 처해 있는 조선소 원·하청 노동자들이 조선업 정책 대전환을 정부에 촉구한다.

조선업종노조연대는 7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세종로공원에서 확대간부 결의대회를 열고 조선업 회생을 위한 정책·금융지원을 요구한다.

최근 2년간 국내 중·대형 조선소 노동자들은 수주절벽에 따른 구조조정으로 대규모 정리해고와 임금삭감에 내몰렸다. 조선업 경기가 다소 살아나고 조선소들이 신규 수주를 확보해 최악의 위기를 벗어나고 있지만 노동자들에게 훈풍은 불지 않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기본급 20% 삭감을 노조에 요구하면서 지난해 임금·단체협상을 여태 마무리하지 못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정규직 1천명을 정리해고할 계획이다. 이달 말부터 해양플랜트 물량이 소진되기 시작하면 사내하청·물량팀 노동자 1만명 가까이가 조선소를 떠나야 할 상황에 놓인다.

성동조선과 STX조선해양 노동자들은 선박 수주를 받았다는 소식을 듣고도 기뻐하지 않는다. 성동조선은 지난달 유조선 7척, STX조선해양은 올해 4월 석유화학제품운반선(탱커) 4척을 수주했다. 하지만 국책은행들은 선박 제작에 필요한 자금줄인 선수금환급보증(RG)을 발급해 주지 않고 있다. 박근혜 정부가 중소형 조선소를 퇴출시키기 위해 금융지원 기준을 까다롭게 만들어 놨기 때문이다.

조선소 노동자들은 이날 대회에서 조선산업 활성화 대책을 정부에 요구한다. 중앙정부 차원에서 조선산업 위기극복 기구를 설치해 구조조정 중단과 선택금융 확대, 국가 주도 기술지원 정책을 수립하자는 제안이다. 노동계와의 대화도 요구한다.

조선업종노조연대 관계자는 "조선산업을 다시 세계 1위 산업으로 만들려면 중앙정부가 직접 나서야 한다"며 "조선업을 사양산업으로 규정해 대량해고·임금삭감 사태를 야기한 박근혜 정부의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 새 정부는 노동계와 머리를 맞대고 대책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