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가 문재인 정부에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을 거치며 해고된 공공부문 노동자들의 원직복직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공공부문 해고조직 대표자회의는 지난 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적폐 청산의 출발은 해고자 복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대표자회의는 지난 정부의 공공부문 노조탄압으로 피해를 본 공무원노조·전교조·공공운수노조 소속 간부들이 꾸린 조직이다. 노동계에 따르면 이달 1일 현재 노조활동으로 해고된 해당 조직의 공무원·교사·공공부문 노동자는 428명이다. 이 중 공무원노조 설립신고 반려 등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 행해진 정책에 맞서다 해고된 공무원이 136명이다. 공공부문 민영화와 구조조정을 저지하다 해고된 공공기관 소속 노동자는 232명이다.

이날 대표자회의는 “이명박·박근혜 정권은 공공부문을 국정농단의 집행기구로 만들고, 이윤우선 경쟁체제로 공공성을 파괴해 왔다”고 비판했다.

참가자들은 문재인 정부에 공공성 강화를 중심으로 한 국가 개혁을 주문했다. 개혁 실현의지를 보여 주는 첫 번째가 노조활동을 이유로 해고당한 공공부문 해고노동자 원직복직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와 함께 △부역인사 퇴출 △정책 운영에 노동자·국민 참여 보장 △공공인프라 확충을 통한 비정규직 해소 △노동기본권 보장 △노정교섭 등 정부의 모범사용자 의무 확대를 공공부문 개혁의 핵심 과제로 제시했다.

이들은 이날부터 매일 정오 청와대·정부청사·국정기획자문위원회 앞에서 원직복직을 촉구하는 1인시위와 선전전을 한다. 국회 피해자 증언대회와 공청회도 추진한다. 대표자회의는 "노동적폐 청산의 출발은 공공부문 해고노동자의 원직복직"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모범 사용자 의무를 다하기 위해 공공부문 노정교섭에 응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