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종만 하이브리드미래문화연구소 연구원

4차 산업혁명이 대세다. 문재인 대통령은 선거공약으로 대통령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다. 새 정부는 자율주행자동차·인공지능·3D프린팅 같은 핵심 기술 분야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정부 주도로 4차 산업혁명과 관련 있는 핵심 기술에 전략적으로 투자해 일자리 문제를 해소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미 박근혜 정부도 2017년 중점 추진과제의 하나로 4차 산업혁명을 선정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월16일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국가표준심의회를 열어 범부처 국가표준화 방안을 확정·공고했다.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는 옛 속담이 있다. 뜨거운 쟁점으로 떠오른 4차 산업혁명의 이면을 조금만 들춰 봐도 선뜻 이해 안 되는 점이 많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조차 없는 게 현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사회는 4차 산업혁명을 기정사실화하고 선진국에 뒤처질 수 없다는 논리를 앞세우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정의조차 불분명한 상황에서 대응방안부터 찾는 것은 그야말로 아이러니다. 한국의 성장전략이던 추격 전략의 한계인지 고개를 갸우뚱해 보거나 유행에 민감한 한국적 특징인가 쓴웃음을 지어 보지만, 그냥 웃어넘기기에는 글로벌 의제로 떠오른 4차 산업혁명의 흐름이 만만치 않다. 지금 중요한 것은 4차 산업혁명의 현주소를 좀 더 폭넓고 깊이 있게 톺아보는 것이다. 4회에 걸쳐 △4차 산업혁명의 출현 배경 △4차 산업혁명의 정의 문제 △4차 산업혁명의 원리 △4차 산업혁명과 노동을 짚어 본다.<편집자>
 


1995년 미국의 유명한 사회학자 제러미 리프킨은 <노동의 종말>이라는 책에서 기술발전이 몰고 올 음울한 노동의 미래를 전망했다. 요지는 자동화와 리엔지니어링이 이미 서비스 관련 분야의 노동력을 많은 부분 대체했고, 새로운 ‘지능기계’가 현재 인간이 수행하고 있는 다수의 정신적 과업을 대신하게 될 것이라는 예측이다. 이와 비슷한 연장선상에서 2013년 9월 옥스퍼드대학의 프레이(Carl B. Frey) 교수와 오즈번(Michael A. Osborne) 교수는 공동으로 발표한 논문에서 자동화와 기술발전으로 인해 미국에서 20년 이내 현재 직업의 47%가 사라질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초등교사와 의사의 0.4%, 소방관의 16%, 택배기사의 69%, 텔레마케터의 99%에 해당하는 직업이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말이지 리프킨이 전망했던 노동의 종말이 다가오는 것일까.

4차 산업혁명을 가장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독일은 산업 4.0(Industrie 4.0)과 직접적으로 연계된 노동 4.0(Arbeit 4.0)을 마련함으로써 ‘노동자 참여를 통한 혁신’과 ‘디지털화된 새로운 노동환경 속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올해 4월 ‘노동 4.0과 4차 산업혁명’이라는 제목으로 서울에서 개최된 한·독 콘퍼런스에서 기조연설을 했던 독일 튀빙겐대 다니엘 부어(Daniel Buhr) 교수는 산업 4.0과 노동 4.0은 새의 양쪽 날개처럼 불가분의 관계에 있고, 4차 산업혁명 과정에서 혁신을 주도하는 핵심 동력자로서 ‘사람’을 최우선 가치로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유럽의회는 2015년 ‘생산성과 성장을 위한 산업 4.0의 디지털화’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 노동과 관련한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언급하고 있다. 보고서는 우선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6가지의 첨단기술을 제시했다. 열거된 첨단기술은 △정보통신기술 △가상물리시스템(센서·지능로봇·적층가공·3D프린터)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무선 및 인터넷 기술) △시뮬레이션(생산공정 기획과 상품디자인 모델링·가상화) △방대한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 및 이용(빅데이터·클라우드 컴퓨팅) △노동자에 대한 더 확대된 ICT기반 지원(로봇·증강현실·지능형 도구)이다.

이 중에서 여섯 번째 항목인 ‘노동자에 대한 더 확대된 ICT기반 지원’이 의미하는 바는 생산의 유연성, 생산공정의 자동화, 고객 맞춤형 생산방식 확대라는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 맞춰 노동자들이 로봇 같은 첨단기술들과 협업할 수 있는 조건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제 노동자는 창의성과 의사결정 능력뿐만 아니라 정보통신 전문가라는 자질까지 갖출 것을 요구받고 있다. 실제로 이 보고서는 독일 젊은층의 13%만이 정보통신기술 분야에서 경력을 쌓기를 원하지만, 2020년까지 유럽에서 82만5천명의 정보통신 전문가가 부족할 것으로 내다봤다. 결국 독일 노동 4.0의 핵심 가치인 ‘노동자 참여를 통한 혁신’과 ‘디지털화된 새로운 노동환경 속에서 양질의 일자리’는 생산공정에서 인간과 기계의 협업과 4차 산업혁명 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정보통신 분야 일자리 확대로 해석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인간과 기계의 협업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가. 이 문제와 관련해 최근에 적응형 자동화(adaptive automation)라는 개념이 주목을 받고 있다. 적응형 자동화는 인공지능을 포함한 모든 첨단기술이 인간과의 협업을 친인간적으로 조율하도록 고안되고 개발돼야 한다는 주장을 담고 있다. 이런 주장을 하는 대표적인 학자는 미국의 IT 미래학자인 니콜라스 카(Nicholas Carr)다. 그는 2016년 출간한 <유토피아는 오싹하다>는 책에서 자동화의 역설이 갖는 위험성을 경고한다. 그가 꼽은 자동화의 기술적 실패 사례는 2009년 에어프랑스 447편 사고다. 대서양의 폭풍우를 통과하는 도중에 항공기 속도센서가 결빙되면서 데이터 전송이 중단되자 항공기의 자동항법장치가 꺼져 갑작스럽게 통제권이 조종사에게 넘어갔고 당황한 조종사가 실수를 하면서 승객과 승무원 228명을 태운 항공기가 바다로 추락한 사건이었다. 이 사건의 여파로 2013년 미국 연방항공국(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은 자동화에 대한 과도한 의존이 항공 참사의 주요 요인이라고 판단하고, 항공사에 조종사들에게 수동으로 운행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을 권고했다. 비슷한 맥락에서 카는 2010년 자동차 결함으로 수백 만대를 리콜하면서 휘청거렸던 도요타 자동차가 사람의 손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기존에 로봇이 하던 몇 가지 일을 숙련노동자들로 대체한 사례도 소개하고 있다.

이와 같이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인간의 위치와 인간과 기계의 협업을 둘러싼 문제들은 지속적으로 뜨거운 쟁점이 될 것이다. 문제는 ‘자기조직적 기술체계’에 기초한 4차 산업혁명이 발전하면 발전할수록 인간의 노동이 들어설 자리가 협소해진다는 점이다. ‘자기조직적 체계’의 광범위한 연결망 속에서 스마트공장의 생산시스템이 자생적으로 돌아간다면, 이 과정에서 인간은 체계 외부에 있는 환경이거나 수동적인 참여자로 전락하게 될 것이다. 현재 몇몇 기업들은 불 꺼진 공장(light out factory)을 운영하고 있다. 네덜란드의 필립스사는 상품의 질을 보증하는 고작 9명의 노동자와 128개 로봇이 불 꺼진 어두운 공장에서 전기면도기를 생산하고 있다.

불행하게도 지금까지의 4차 산업혁명 기술발전의 방향은 생산성의 급격한 향상과 효율성에 의한 비용절감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인간을 필요로 하지 않는 방향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우리는 불가피하게 기술적 실업 상태에 빠질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혁명은 사회혁명이다. 스마트공장 내의 가상물리시스템·사물인터넷·서비스인터넷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는 4차 산업혁명 모델은 그저 스마트공장에 국한된 기획이 아니라 사회 전체를 대상으로 한 사회 재구성 기획이다. 따라서 우리가 새로운 사회적 혁신의 방향성을 올바로 잡지 못한다면 불평등과 부조리가 난무하는 제2의 기계시대가 도래하게 될 것이다.

결론적으로 4차 산업혁명은 기술적 혁신과 더불어 기존의 효율성과 경제적 가치만을 중시하는 사회에서 새로운 인간과 인간의 관계, 새로운 인간과 기계의 관계를 창조해 낼 수 있는 보다 유연한 사회로 이행하는 사회적 혁신을 필요로 한다. 이 과정에서 기존 관행을 답습하고 자신들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집단은 스스로의 덫에 걸려 소멸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사회 전체 차원에서 새로운 원리를 창조하는 현실에 기반을 둔 상상력과 합리적 판단 그리고 과감한 실천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