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금융노조(위원장 김현정)가 농협중앙회에 지역 농축협에서 일하는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을 해소하고 정규직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31일 오전 서울 중구 농협중앙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협중앙회가 지역 농축협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논의를 시작하라”고 요구했다.

농협중앙회는 지난 25일 ‘범농협 일자리위원회’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새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호응하기 위해 농협중앙회 소속 비정규직 5천200여명의 정규직 전환을 검토한다. 농협중앙회는 해당 사업이 ‘지속 성장 가능한 농업’과 ‘살기 좋은 농촌 만들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런데 지역 농축협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2만여명이 논의 대상에서 빠졌다.

노조는 농협중앙회가 지역 농축협의 인사·급여규정 모범안을 제정하고, 막강한 지도·감독권을 행사하는 만큼 스스로 ‘지역 농축협 노사 일자리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역 농축협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힘을 써야 한다는 얘기다. 국회와 약속한 차별시정도 촉구했다.

지난해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농협중앙회 국정감사에서 지역 농축협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차별처우를 지적했다. 정규직이 받는 명절상여금이나 중식비 등이 비정규직에게 지급되지 않아 800억원 규모의 체불이 발생하고 있다는 비판이었다.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이 당시 시정을 약속했는데, 차별은 여전하다. 노조는 특히 농협중앙회가 추진하는 정규직 전환이 ‘비정규직 돌려막기’가 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농협중앙회는 몇 차례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고 홍보했지만 '업무직'이나 '7급직'처럼 기존 정규직과 비교해 처우가 좋지 않은 직군을 신설하는 방식을 취해 노동계로부터 비판을 받았다.

서필상 노조 부위원장은 “농협중앙회가 이번에도 비정규직 돌려막기를 되풀이한다면 정규직 전환 후 급여가 최저임금보다 낮아지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며 “농협중앙회가 과거에 폐지한 비정규직 경력 호봉가급 조항을 부활시켜 제대로 된 정규직 전환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