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한국노총이 문재인 대통령 업무지시 1호인 대통령소속 일자리위원회 참여 여부를 김주영 위원장에게 위임했다. 한국노총은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중앙정치위원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대통령이 위원장을 맡고 관계부처 장관 11명과 노사단체 대표자 6명을 포함해 30명의 위원이 참가하는 일자리위는 정부 일자리정책을 총괄하고 우선순위를 심의·조정하는 컨트롤타워다. 그런데 일자리위원 30명 중 노동계 몫이 3명(양대 노총·비정규직단체)에 머물면서 노동계 목소리가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니온다.

한국노총이 이날 중앙정치위원회에서 일자리위 참여 여부를 확정하지 않은 것도 이 같은 우려가 반영된 결과다. 한국노총은 "일자리위 구성을 보면 30명 중 관료가 16명이나 되는데, 노동계는 3명에 불과하다"며 "일자리위 사무국 역할을 하는 기획단에도 노동계 참여 여부가 확실치 않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노동계 역할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중앙정치위는 기획단을 포함한 일자리위 각종 회의체에 한국노총이 참여할지 여부를 고려해 김주영 위원장이 최종 결정을 내리도록 했다. 강훈중 교육선전홍보본부장은 "지금처럼 노동계 대표자들을 조직별로 1명씩만 들어오라는 건 아무 의미가 없고 거수기 노릇을 하라는 소리나 다름없다"며 "실무적으로라도 노동계가 더 참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노총은 19대 대통령선거 활동을 기록한 활동백서를 이날 발간했다. 조합원 총투표로 대선 지지후보를 결정하는 내용의 대선방침을 통과시킨 올해 2월23일 정기대의원대회부터 5월9일 대선 투표일까지 70여일간의 기록을 담았다.

김주영 위원장은 발간사에서 "한국노총은 총투표 성사와 대선승리 실천활동으로 문재인 대통령을 당선시킨 주역이 됐고, 주요 의제를 중심으로 한 구체적인 정책협약을 체결했다"며 "2대 지침과 성과연봉제 폐기, 타임오프 재개정 등 노조활동을 옥죄는 적폐를 청산하는 데 힘을 모으자"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