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쉬운 해고 지침과 성과연봉제 도입 지침을 포함한 고용불안을 일으키는 지침을 우선 폐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25일 오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43차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고용노동부의 쉬운 해고 지침과 성과연봉제 강제도입 등 고용불안을 야기하는 일자리 방해 지침 폐기를 신속하게 검토해야 한다”며 “시급히 폐지해야 할 각종 지침부터 발표함으로써 일자리 정부의 기조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우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을 설치하고 시연까지 하면서 일자리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거듭 보여 줬다”며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기조를 발표하고 이를 마중물로 삼아 민간영역으로 확대한다는 정책방향이 SK브로드밴드를 포함한 대기업들의 정규직화 흐름으로 이어지고 있어 서서히 일자리 정책 효과가 발휘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야당에 일자리 추경 협조를 요청했다. 그는 “이미 새 정부는 일자리위원회 구성작업에 착수했고 일자리 상황판도 설치했다”며 “국회가 이에 발맞춰 일자리 추경으로 일자리 창출에 시동을 걸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어 “심각한 실업 문제나 경제 상황을 감안하면 야당 역시 협조할 것이라고 믿는다”며 “소통과 협치로 국민을 우선시하는 국회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함께 노력해 줄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 세 가지 원칙을 다시 한 번 확인해 드리겠다”며 △근로시간 주 52시간으로 단축 △2020년까지 최저임금 1만원 달성 △동일노동 동일임금으로 비정규직 문제 근원적 해소 원칙을 강조했다. 홍 수석부의장은 특히 “선거 과정에서 여러 위원회에서 문건이 만들어지는데 선거본부가 해체됐으니 앞으로 정책위원회에 확인해 달라”며 “2020년까지 1만원 최저임금은 분명한 정치적 목적이고 공약이기 때문에 변함없다”고 재확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