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의원들이 부산교통공사에 구조조정 중단을 요구했다.

서형수·송옥주·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24일 공동논평을 내고 “부산교통공사의 구조조정과 노조탄압은 시대 흐름과 새 정부 정책방향을 거스르는 낡은 시대의 적폐”라며 “공사는 노조간부 해고와 구조조정을 철회하고 노조와 성실하게 대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부산지하철 운영기관인 부산교통공사는 올해 1월 재창조프로젝트를 발표했다. 10년간 정규직 1천6명을 줄이고 외주화와 기간제 비정규직을 확대하는 내용이다. 부산지하철노조에 따르면 공사는 역무자동설비·궤도·스크린도어 관리를 비롯한 지하철 안전업무를 외주화하거나 비정규직으로 전환하기 위해 현장실사를 진행 중이다.

의원들은 공사의 노조간부 중징계도 비판했다. 공사는 지난해 노조가 세 차례 파업을 했다는 이유로 올해 2월 노조간부 7명을 해고하는 등 노조간부 40명을 중징계했다. 의원들은 “부산지방노동위원회는 지난달 부산교통공사의 노조간부에 대한 직위해제가 부당하다고 판정했다”며 “공사의 노조간부에 대한 중징계는 노조탄압을 목적으로 한 부당한 징계임을 명확히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의원들은 이어 “공사가 안전한 부산지하철과 노동존중 사회 실현을 위한 새 시대의 흐름에 동참하길 바란다”며 “공사 설립주체인 부산시도 정상화를 위한 관리감독에 적극 임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