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비정규직노조가 대통령소속 일자리위원회의 간접고용 정규직화 방안 논의에 노조 참여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2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실질적인 노동조건 개선을 이루려면 현장 노동자들의 목소리가 반영돼야 한다”며 일자리위에 ‘공공부문 정규직화 공동추진 협의기구’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노조는 “일자리위 보고서에는 전환자의 노동조건이 어떤지, 어떤 방식으로 전환할지 나와 있지 않다”며 “정규직으로 전환돼도 임금이 삭감되는 등의 또 다른 차별이 발생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실제 인천공항공사는 ‘연내 1만명 정규직화’를 약속했지만, 우선 전환자로 확정된 폭발물처리반 협력업체 직원들은 가산점 없이 다시 채용경쟁을 해야 할 처지다. 합격해도 일반 사무직보다 연봉이 낮다.

노조는 당사자와 함께하는 실태조사를 요구했다. 노조는 “정부가 여러 차례 실태조사를 했지만 비정규직 규모를 축소하고 정규직 전환실적을 부풀려 발표했다는 의혹이 있다”며 “과거 정권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라도 비정규 노동자와 실태조사부터 협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무기계약직 노동자들의 노동조건과 업무권한 개선을 위해 ‘공무직전환 특별법 제정 공동추진기구’도 제안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