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노조
금융노조(위원장 허권)가 노조탄압 의혹에 휩싸인 KEB하나은행 경영진을 ‘금융권 적폐 청산 1호’로 지목했다. 임금체불과 부당노동행위 관련자 처벌을 요구했다.

노조는 22일 오전 서울 중구 KEB하나은행 본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에게 '이게 은행이냐'고 묻고 싶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조 KEB하나은행지부는 이달 4일 은행 경영진을 임금체불 혐의로 고용노동부에 고발했다. 사측이 옛 외환은행 출신 직원들에게 매년 지급하던 통상임금의 50%인 가정의 달 상여금과 세계노동절 보로금(20만원)을 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은행은 옛 하나은행 직원들에게만 지급하던 초과이익분배금(PS)을 옛 외환은행 직원들에게도 지급해 상여금과 보로금을 줄 수 없다는 방침이다.

지부는 같은달 12일에는 은행을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고발했다. 은행이 지난해 하반기 치러진 옛 하나은행지부와 옛 외환은행지부 통합을 위한 선거와 이후 있었던 노조위원장 선거에 개입했다는 이유를 들었다.

은행이 노조전임자 발령을 미루는 것도 갈등에 기름을 붓고 있다. 지부는 “통합노조가 출범한 지 5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노조전임자 인사 발령을 내지 않은 것은 노조탄압을 일삼던 이명박·박근혜 정권 때도 유례가 없던 일”이라고 주장했다.

허권 위원장은 “함영주 은행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청탁에 따라 은행 경영조직을 부당하게 변경해 승진인사를 한 국정농단 부역자”라며 “자진사퇴를 하기는커녕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한 경영진을 금융권 적폐 청산 1호로 지목하고 모든 방법을 동원해 퇴진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은행 관계자는 “은행이 선거에 개입했다는 것은 통합노조로 활동하는 현 집행부가 스스로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일”이라며 “경영진을 국정농단 세력으로 지목하고 퇴진을 거론하는 상황이 전임자 발령을 늦추는 배경 아니겠냐”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