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가 예정된 단체교섭을 돌연 거부하자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부산지하철노조(위원장 이의용)는 23일 교섭과 사장 사과를 요구하고 사측이 거부하면 부당노동행위로 고소한다는 방침이다.

21일 노조에 따르면 박종흠 공사 사장과 이의용 위원장이 참석하는 본교섭이 지난 18일 오후 열릴 예정이었다. 본교섭은 지난해 12월9일 이후 다섯 달 만이다. 그런데 공사측은 교섭 시작 40분 전에 일방적으로 노조에 교섭연기 공문을 보냈다. 공사측은 공문에서 “22일 실무협의를 통해 논의될 안건을 확정한 후 개최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교섭 연기 배경으로 △인천공항공사의 간접고용 1만명 정규직 전환 발표 △코레일의 KTX 정비업무 외주 확대 중단 △법원의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도입 무효 판결 등 변화된 정부 정책에 공사측이 부담을 느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노조는 “새 정부 출범 이후 정부 정책과 구조조정·외주화·성과연봉제를 밀어붙인 공사 정책이 정면으로 부딪히면서 교섭자리가 부담스러워 교섭을 거부한 것으로 보인다”며 “23일 교섭을 회피하거나 박종흠 사장의 사과와 재방방지 약속이 없으면 사측을 교섭 해태와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고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노사는 지난해 12월19일 교섭을 중단한 뒤 4개월 만인 지난달 26일 교섭을 재개했다. 이달 11일과 16일을 포함해 세 차례 실무교섭을 했다. 노조는 실무교섭에서 구조조정 철회와 성과연봉제 폐기, 해고자 복직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