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5·18 민주화운동 진상·책임을 규명하고 5·18 정신을 헌법전문에 담아 개헌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또 새 정부는 5·18 민주화운동과 촛불혁명 정신을 받들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이렇게 밝혔다. 그는 “5월 광주는 지금도 살아 있는 현실로서 광주의 희생이 있었기에 우리의 민주주의는 버티고 다시 일어설 수 있었다”며 “마침내 5월 광주는 지난겨울 전국을 밝힌 위대한 촛불혁명으로 부활해 나라의 주인은 국민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새롭게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광주 민주화운동의 연장선 위에 서 있다”며 “새 정부는 5·18 민주화운동과 촛불혁명 정신을 받들어 이 땅의 민주주의를 온전히 복원하겠다”고 선언했다.

문 대통령은 5·18 민주화운동 진상을 밝히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여전히 우리 사회 일각에서는 5월 광주를 왜곡하고 폄훼하려는 시도가 있으나 용납될 수 없다”며 “헬기사격까지 포함해 발포의 진상과 책임을 반드시 밝히고 5·18 관련 자료 폐기와 역사 왜곡을 막는 한편 전남도청 복원 문제는 광주시와 협의·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지난 대선에서 약속한 5·18 정신을 헌법전문에 담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광주정신을 헌법으로 계승하는 진정한 민주공화국 시대를 열겠다”며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아 개헌을 완료할 수 있도록 국회의 협력과 국민의 동의를 요청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이날 기념식은 문 대통령을 비롯해 참석자 모두가 일어나 손을 잡고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면서 끝을 맺었다. 보수정권에서 합창으로 바뀐 뒤 9년 만에 처음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