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노동절에 발생한 삼성중공업 크레인 전도사고와 관련해 삼성중공업이 사고 유가족 보상과 치유를 책임져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사고로 숨진 6명과 다친 노동자 25명은 모두 하청노동자다.

경남 시민·사회단체와 거제·통영·고성 조선소 하청노동자살리기 대책위원회 등이 구성한 '삼성중공업 크레인사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대책 마련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18일 오후 경남 창원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해당 사고 책임을 물어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을 처벌하는 등 후속조치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사고 원인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원청인 삼성중공업의 책임이 거론되지 않고 있다는 데 우려를 나타냈다. 하원오 조선업살리기 경남대책위 대표는 "삼성중공업은 크레인 운전사와 신호수만의 문제인 것처럼 사고 원인을 왜곡·은폐하고 있다"며 "원청이 자신들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지 않고 안전관리를 소홀히 해 발생한 사고인데도 해당 노동자들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공동대책위는 사고 책임을 물어 박대영 사장을 구속수사하고 유가족에 대한 보상·치유에 삼성중공업이 직접 나설 것을 요구했다. 크레인사고 진상조사와 대책 마련에 노동계의 참여를 보장할 것과, 사고 조사 결과를 공개설명회에서 밝힐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이들은 "다시는 참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고 진상조사단을 공동대책위 차원에서 구성하고 '위험현장 신고센터'를 운영해 위험업무가 통제되고 있는지를 제보받을 계획"이라며 "삼성중공업 노동자의 안전보건 총괄책임을 맡고 있는 사장이 처벌받도록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