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종만 하이브리드미래문화연구소 연구원

4차 산업혁명이 대세다. 문재인 대통령은 선거공약으로 대통령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다. 새 정부는 자율주행자동차·인공지능·3D프린팅 같은 핵심 기술 분야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정부 주도로 4차 산업혁명과 관련 있는 핵심 기술에 전략적으로 투자해 일자리 문제를 해소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미 박근혜 정부도 2017년 중점 추진과제의 하나로 4차 산업혁명을 선정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월16일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국가표준심의회를 열어 범부처 국가표준화 방안을 확정·공고했다.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는 옛 속담이 있다. 뜨거운 쟁점으로 떠오른 4차 산업혁명의 이면을 조금만 들춰 봐도 선뜻 이해 안 되는 점이 많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조차 없는 게 현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사회는 4차 산업혁명을 기정사실화하고 선진국에 뒤처질 수 없다는 논리를 앞세우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정의조차 불분명한 상황에서 대응방안부터 찾는 것은 그야말로 아이러니다. 한국의 성장전략이던 추격 전략의 한계인지 고개를 갸우뚱해 보거나 유행에 민감한 한국적 특징인가 쓴웃음을 지어 보지만, 그냥 웃어넘기기에는 글로벌 의제로 떠오른 4차 산업혁명의 흐름이 만만치 않다. 지금 중요한 것은 4차 산업혁명의 현주소를 좀 더 폭넓고 깊이 있게 톺아보는 것이다. 4회에 걸쳐 △4차 산업혁명의 출현 배경 △4차 산업혁명의 정의 문제 △4차 산업혁명의 원리 △4차 산업혁명과 노동을 짚어 본다.<편집자>
 

 

4차 산업혁명은 최근 우리 사회의 뜨거운 쟁점 중 하나다. 그렇지만 첫 단추부터 석연치 않다. 다름 아닌 4차 산업혁명의 정의 문제다. 4차 산업혁명을 언급하는 기관이나 연구소마다 정의가 다르고 초점이 달라 좀처럼 종잡을 수가 없다. 뿐만 아니라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과는 원리적으로 다른 3D프린터 같은 첨단기술이 4차 산업혁명의 흐름과 뒤섞이면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전도사 슈밥은 자신의 저서 <4차 산업혁명>에서 1장을 '4차 산업혁명의 정의'에 할애하고 있지만, 이 장 어디에서도 그는 4차 산업혁명의 정의를 제시하고 있지 않다. 현상을 묘사할 뿐이다. 4차 산업혁명의 정의 문제는 4차 산업 범위와 대상 그리고 체계의 작동원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따져 볼 필요가 있다.

4차 산업혁명의 본고장 독일 산업협회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4차 산업혁명은 제품의 전 생애주기에 걸쳐 전체 가치사슬 창출을 조절하고 조직에서 새로운 차원이 펼쳐지는 것을 뜻한다. 점점 증가하는 개인화된 고객의 수요를 고려하고, 하나의 제품을 기획·생산·운송·재활용하는 과정에서 최종 고객의 주문과 이에 연결된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포함하는 모든 활동이 4차 산업혁명의 영향을 받는다. 4차 산업혁명에서는 중요한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보하고, 가치 창출에 참여하는 모든 단위들이 서로 연결돼 있으며, 언제든지 수집된 데이터에서 최적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 사람과 객체·시스템의 연결을 통해 동적이고, 실시간으로 최적화하며, 스스로를 조직하고, 기업의 경계를 넘어서는 가치 창출 네트워크가 가능해진다. 또한 생산 비용·준비상태·자원 이용 등 다양한 평가기준을 만족시키는 최적화된 의사결정이 가능해진다.”(plattform-i40.de)

‘전체 가치사슬’ ‘정보’ ‘최적화’ ‘연결’이라는 단어들이 부각되는 위의 정의에서는 4차 산업혁명 범위와 대상이 불분명할 뿐만 아니라 체계의 경계가 어디까지인지, 체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 수 없다. 자연스럽게 이런 개념상의 모호함은 학계 차원에서는 어떤 초점에서 4차 산업혁명을 논의해야 할지 난감하게 만들고, 기업 차원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경영전략 수립에 혼선을 준다. 이런 문제점을 간파한 도르트문트 이공대학 연구진은 2015년 합리적인 접근법을 제안했다. 연구진은 광범위한 문헌조사 방법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을 구성하는 네 가지 핵심요소를 도출했다. 이를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을 정의하고, 경영전략과 관련해 기업이 참조할 수 있는 6가지 설계 원리를 내놓았다. <표>는 이 문헌조사 결과다.

연구진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구성요소는 가상물리시스템(Cyber-physical system)·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서비스 인터넷(Internet of Services)·스마트 공장(Smart Factory) 네 가지다. 사물 통신(Machine-to-Machine)과 스마트 제품들(Smart products)은 각각 사물인터넷과 가상물리시스템의 하위 범주에 포함된다. 이어 연구진은 4차 산업혁명을 “4차 산업혁명은 부가가치를 조직화하는 기술들과 개념들에 대한 집합적 용어다. 모듈 방식으로 구조화된 4차 산업혁명의 스마트 공장 범위 내에서 가상물리시스템은 물리적 과정들을 모니터하고 물리적 세계의 가상적 복제를 창조하며 분권화된 결정을 한다. 사물인터넷하에서 가상물리시스템은 실시간으로 상호 간뿐만 아니라 인간과 소통하고 협력한다. 서비스 인터넷을 매개로 내부 서비스와 조직 간 서비스 모두가 제공되고 가치사슬 참여자들이 이용한다”고 정의한다.

네 가지 핵심 구성요소의 특성을 묶어 표현하는 수준일지라도 연구진의 정의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구성요소가 무엇이고, 그것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를 구체적으로 보여 준다. 원래 4차 산업혁명이 유럽연합(EU)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던 제조업부문 생산성을 회복하기 위한 전략적 복안으로 시작된 점을 고려할 때 연구진의 정의는 스마트공장을 중심으로 한 독일의 초기 산업전략에 부합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정의와 관련해 여전히 남는 문제가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네 가지 핵심 구성요소를 묶어 놓는 것만으로는 4차 산업혁명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기 때문이다. 다른 말로 몇 가지 주요 기술들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현상을 파악할 수 없다는 것이다.

모든 산업혁명은 사회혁명이다. 이 점은 1차 산업혁명이 사회에 미친 영향을 생각해 보면 금방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주요 기술뿐만 아니라 그 이면에서 이런 변화를 가능하게 만든 ‘이념적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구나 지금처럼 첨단 기술들이 분별되지 않고 뒤섞이면서 4차 산업혁명이라는 하나의 커다란 흐름 속에서 빠르게 공진화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이념적 원리’를 파악하는 우회로가 4차 산업혁명을 진면모를 이해하는 지름길일 수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