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가 무기계약직 정규직 전환과 영업점 80% 폐쇄를 동시에 추진하는 한국씨티은행의 이중적인 행위를 비판하며 총력투쟁을 예고했다.

노조는 17일 성명을 내고 “씨티은행 사측은 금융공공성을 말살하는 점포폐쇄를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박진회 씨티은행장은 지난 16일 사내 메일을 통해 임직원들에게 올해 안에 300여명의 무기계약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알렸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공공부문을 필두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바람이 일고 있는 상황이라 이에 편승하기 위한 조치로 읽힌다.

노동계는 은행의 노림수가 따로 있다고 진단했다. 씨티은행은 올해 안에 126개인 영업점을 25개로 줄일 예정이다. 계획이 이행될 경우 무기계약직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창구텔러 직무가 사라진다. 사측은 폐점 예정 영업점 직원들을 대상으로 콜센터 업무를 중심으로 한 직무전환을 추진 중이다.

노동계가 이번 정규직 전환을 두고 “결국 모든 직원을 구조조정으로 내몰 영업점 폐쇄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꼼수”라고 비판하는 까닭이다. 노조는 “씨티은행은 무기계약직 정규직 전환 발표를 통해 마치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는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며 “뒤에서는 인력 구조조정의 선제 조건인 점포폐쇄를 강제적으로 밀어붙이는 파렴치한 작태를 벌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씨티은행에 영업점 폐쇄 철회를 요구했다. 노조는 “회사가 계획을 즉각 중단하지 않는다면 10만 금융노동자 전체의 전면투쟁이 시작될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며 “금융당국도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려는 새 정부의 선한 의지를 구조조정 수단으로 악용하려는 씨티은행의 모욕적 작태에 철퇴를 내려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