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지하철노조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부산지하철 정규직 1천명 감원 계획이 담긴 재창조 프로젝트 철회를 요구했다.

생명·안전·고용을 위한 다대선 시민 대책위원회는 17일 오전 부산교통공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의 안전 분야 상시적 업무 정규직 고용 원칙에 따라 안전 분야에서 비정규직을 대량 양산하는 정책을 중단하라”며 “부산교통공사는 재창조 프로젝트를 중단하고 불법 강행한 성과연봉제를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다대선 시민 대책위는 부산지하철노조와 부산참여연대를 포함해 부산지역 26개 노동·정당·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다.

부산교통공사는 올해 1월 재창조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프로젝트에는 정규직 일자리 1천개를 줄이고 대규모 아웃소싱과 기간제 비정규직 확대 계획이 담겼다. 공사는 올해부터 향후 10년간 자연감소 인력 1천명이 발생할 것으로 계산했다. 빈 자리를 정규직 인력은 채용하지 않고 아웃소싱과 기간제 비정규직 확대로 채운다는 계획이다.

공사는 다대선 연장구간(6개역, 7.98킬로미터 연장)을 지난달 20일 개통했지만 정규직 채용 없이 기존 직원을 전환배치하고 기간제 비정규직만 80명 채용했다. 양미숙 부산참여연대 사무처장은 “부산시와 교통공사는 인력 1천명을 감축한다고 발표했는데 결정 과정에서 시민들과 어떤 공감도, 아무런 사회적 합의도 없었다”며 “지하철의 모든 업무는 안전과 관련되기 때문에 시민들이 느끼는 불안감이 상당하다”고 말했다.

이들은 “공사가 최근 역무 자동설비 관리와 궤도 유지보수 분야 아웃소싱을 앞당기고 있다”며 “정부가 간접고용 인력 축소에 나서기 전에 외주용역과 비정규직을 최대한 늘리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행정자치부 공기업정책과 관계자는 “일자리 위원회가 추진하는 정책 방향에 맞춰 전국 지방공사·공단을 대상으로 고용현황 실태조사를 준비하고 있다”며 “올해 8월 말 안에는 조사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공사에 부산지하철 구조조정 정책 질의서를 전달했다. 질의서에서 △정부의 공공부문 생명·안전·상시·지속업무 정규직화 방침에 따른 재창조 프로젝트 중단 계획 △다대선 개통에 따른 구조조정 전환 계획 △노사 합의 없이 일방 도입한 성과연봉제 철회 계획 △지난해 파업 관련 해고 철회 계획을 물었다. 이달 22일까지 답변 회신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