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초대 국무총리로 지명된 이낙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24~25일 실시된다.

정세균 국회의장과 우상호(더불어민주당)·정우택(자유한국당)·주승용(국민의당)·주호영(바른정당) 원내대표는 15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만나 이같이 합의했다.

이낙연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24~25일 이틀간 하고, 31일 총리 인준안을 표결한다. 인사청문위원회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이 맡고, 청문위원은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각 5명, 국민의당 2명, 바른정당 1명 등 13명으로 구성된다. 더불어민주당은 3선의 정성호 의원을 인사청문위원회 위원장으로 추천했다.

국회는 이와 함께 6월 임시국회를 이달 29일부터 다음달 27일까지 30일간 개최한다. 본회의는 29일과 31일 열린다. 31일 본회의에서 총리 인준안을 표결에 부친다.

한편 청와대가 고위직 인사에 대한 검증기준과 결과를 국민과 국회에 알려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참여연대는 이날 논평을 내고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 제출과 청와대 비서진 인선이 마무리되면서 장관 후보자 인선 절차도 본격화될 것”이라며 “과거 권력의 사유화와 부정부패로 얼룩진 박근혜 정권이 물러나고 들어선 새 정부인 만큼 문재인 대통령의 고위직 인사와 내각 구성에 대한 국민의 기대와 관심이 높다”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이어 “청와대는 인사결정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인사와 관련해 임명 전 무엇을 검증했는지 검증항목을 제시하고 그 결과를 국민과 국회에 알려야 한다”고 주문했다. 참여정부는 △병역·국적 △전과경력·징계 △부동산투기·편법증여 △납세문제 △도덕성 등 검증항목과 평가기준을 세분화해 인사검증을 했다.

참여연대는 “문재인 대통령은 병역기피·부동산투기·세금탈루·위장전입·논문표절 등 5대 비리 관련자는 고위공직에서 배제하는 내용의 고위공직자 임용기준 강화를 공약했다”며 “청와대 고위직 인사와 장관 후보자 지명에서 사전에 검증한 내용과 결과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