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동훈 금융노조 금융안전지부 위원장
이동훈(45·사진) 금융노조 한국금융안전지부 위원장은 “노동자를 대접하는 정부” “금융권 낙하산 관행을 근절하는 정부”가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국금융안전은 주로 은행 현금호송 업무를 한다. 우리은행·KB국민은행·신한은행·IBK기업은행이 각각 15%씩 총 6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청호이지캐쉬가 나머지 37%가량의 지분을 보유한 순수 민간기업이다. 그런데 사장이 바뀔 때마다 낙하산 인사가 내려왔다. 지금도 비슷한 논란을 겪고 있다.

이동훈 위원장은 “정부 지분이 없는 민간 기업임에도 과거 6년간 금융 전문성이 없는 관료 출신 낙하산 인사가 대표이사로 내려왔다”며 “이로 인해 조직이 여러 어려움을 겪어 왔다”고 지적했다.

행정안전부(현 행정자치부) 출신인 이병록 전 대표이사 임기 말에 주주총회가 열려 현행 1명인 상임이사가 2명으로 늘어나는 정관개정이 이뤄진 것이 대표적이다. 당시 지부는 임원 보수가 4억원가량 증가하는 안건을 시중은행 주주들이 일제히 찬성한 것을 두고 금융당국 개입설을 제기했다. 이후 금융감독원 출신 관료가 대표상임이사로 올 것이라는 우려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그동안 정부 관료 출신이 낙하산으로 내려와 회사 내 기존 경영진과의 화합도 어려웠고, 전문성이 부족해 금융권 환경을 선제적으로 파악해 대응해 나가는 능력도 굉장히 미흡했습니다. 차기 정부가 들어서면 금융안전뿐만 아니라 금융권 전체에 뿌리내린 낙하산 관행을 반드시 근절해 주길 바랍니다.”

그는 특히 지속가능하고 공정한 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원·하청 상생이 필요하다고 봤다. 실제 업무를 하는 중소기업 위탁수수료를 인상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금융안전 1년 매출이 500억~600억원대인데 실제 수익은 2억~3억원에 불과합니다. 매출 대비 수익률이 0.5%에 불과한 거죠. 직원들 60%가량이 최저임금 수준의 임금을 받습니다. 정부가 수수료 개선과 금융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밑바닥까지 훈풍이 불어오길 기대합니다.”

이동훈 위원장은 "과거와 달리 국민과 소통하고, 특히 취약한 노동자들에게 귀를 기울여 많은 좋은 정책을 개발하는 정부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