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하청 비정규직을 노조 밖으로 밀어내는 데 앞장선 금속노조 기아자동차지부를 징계해야 한다는 주장이 노동계 안팎에서 확산하고 있다.

7일 금속노조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1사1노조 분리총회를 강행한 지부를 징계해야 한다는 의견이 노조 내부에서 나오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노조 방침을 무시하고, 정규직·비정규직 조합원 간 갈등을 초래한 지부 행위에 대해 노조가 강경한 입장을 보여야 한다는 의견이 적지 않다"며 "징계위원회를 열어 징계 여부를 검토하는 등 초유의 사태에 대응하자는 목소리가 높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대공장지부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징계위가 열려도 실제 징계 결정이 내려질 가능성은 낮다"면서도 "그래도 노조가 가만히 있어서는 안 되지 않겠느냐"고 전했다.

노동계에 우호적인 전문가·활동가들도 기아차지부 사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전국교수연구자시국회의·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학술단체협의회·한국비정규교수노조·민변·노동인권을위한노무사모임·한국비정규직노동단체네트워크·참여연대에 속해 활동하는 전문가·활동가 268명은 지난 5일 성명을 내고 "금속노조는 민주노총과 노조의 반대를 묵살하고 (1사1노조 분리) 총회를 강행한 지부 집행부에 응당한 징계 처분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규직·비정규직이 하나의 노조에 소속돼 있던 것을 분리시킨 지부 결정을 "대공장노조 기득권을 위해 노동자는 하나라는 대의를 훼손한 사건"으로 규정했다.

이들은 "(1사1노조 분리 안건에) 3분의 2가 넘는 조합원들이 찬성한 결과를 지켜보면서 민주노조운동의 본산에서 어느새 적폐로 전락한 대공장 노조운동의 암울한 현실에 참담함을 느낀다"며 "지부 집행부는 지금이라도 자본의 기득권만 강화하는 노노 분열함정에서 빠져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