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산업노조와 정부가 9일 은행파업을 피하기 위한 재협상에 나서지만 서로 입장차가 커 타결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8일 지난 7일의 1차 노. 정협상 결과를 검토했으나 금융산업노조의 요구조건이 대부분 정부의 개혁정책기조나 법을 제. 개정해야하는 사안이어서 수용여지가 별로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9일 재협상에서 노조측이 보다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요구조건을 제시하지 않고 기존 요구나 주장을 되풀이한다면 협상의 진척이 어려울 것이라며 입장변경을 촉구했다.

금융산업노조는 전날 협상에서 관치금융청산 및 특별법제정, 금융지주회사제 유보 및 합병금지, 관치로 인한 은행 부실채권완전해소 등을 요구했다.

정부의 다른 관계자는 노조의 파업은 명분이 없기 때문에 파업대열에서 이탈하는 은행이 증가하고 있고 실제 파업이 결행될 경우 기관투자가 등의 동요가 예상되는 데다 우량은행과 공자금투입은행, 지방은행과 시중은행 등 처한 상황이 서로 달라 파업의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하나. 한미.신한은행과 농협 등이 파업 불참을 선언한데 이어 국민. 주택.평화은행 등은 파업이 돼도 영업에 지장이 없다고 밝혔으며 국책은행과 일부 지방은행들은 노조 지도부만 파업에 참여하기로 하는 등 파업전선에 균열현상이 노출되고 있다.

정부는 그러나 끝까지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에 총력을 경주하기로 하고 이날도 이정재 금감위 부위원장 등이 나서 금융노조와 실무접촉을 하는 등 협상과 설득작업을 계속했다.

정부는 한편 협상 결렬시의 파업에 대비한 은행영업정상화와 고객불편최소화를 위한 대책 마련에도 안간힘을 쏟고 있다.

금감원은 전날 각 은행 전산실에 2명씩의 검사요원을 배치, 전산업무장악에 나서는 한편 2만여명의 퇴직자들을 대상으로 대체인력 확보에 만전을 기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