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울디지털산업단지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거나 돌연사한 가운데 노동자 10명 중 6명이 장시간 노동이나 무료노동 근절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민주노총 서울본부 남부지구협의회와 시민·사회단체가 설립한 무료노동 부당해고 신고센터가 서울디지털산업단지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센터는 3월21일부터 4월13일까지 ‘과로사·무료노동 없는 서울디지털산업단지 만들기’ 서명운동을 하면서 서명자들에게 ‘직장 민주주의를 위해 하고 싶은 말’을 적도록 했다.

서명운동에는 4천421명이 참여했고, 1천618명이 하고 싶은 말을 썼다. 분석 결과 “정시 퇴근”(28.6%)과 “야근 근절”(17.6%)이 가장 많았다. 절반(46.2%)에 가까운 노동자들이 장시간 노동 피로감을 호소한 것이다. “수당과 일한 대가를 지급해 달라”(12.9%)는 요구를 합치면 59.1%의 노동자들이 장시간 노동이나 무료노동 근절을 원하고 있는 셈이다.

“인간답게 일할 수 있는 평등한 직장”을 지목한 노동자는 13.3%로 3위를 차지했다. “직장인은 노예가 아니다” “우리도 사람이다” “우리도 행복하자” 등의 답변이 나왔다.

센터는 서명운동 기간에 33건의 거리·전화 상담을 했다. 그 결과 △출퇴근 카드에 연장근로를 기록하지 못하게 하는 방식의 연장근로수당 미지급 △포괄임금제를 통한 연장근로수당 체불 △퇴직금 미지급 △불법파견 사례를 확인했다.

센터는 지난달 27일 고용노동부 서울관악지청을 방문해 서명용지를 전달하고 근로감독 실시와 대책 마련 위한 노사정 공청회 개최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