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무능력표준(NCS)이 교육과 산업현장에 자리 잡으려면 NCS 기반 교육훈련이 기술자격 획득과 취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산업현장에 쓸모 있는 기술훈련과 자격제도를 갖추기 위해 NCS 개발에 대한 산업계 주도성을 제고해야 한다는 제언도 있었다.

한국산업인력공단과 한국직업자격학회는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지속가능한 NCS 활용기반 확대와 내실화를 위한 심층 토론회를 열었다. 김상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NCS운영지원센터장은 이날 토론회 발제에서 “NCS가 지속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자격 중심 직업교육을 통해 노동시장과 자격제도, 교육훈련제도 간 선순환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NCS 교육, 진로와 연계성 강화 필요

NCS는 산업현장에 필요한 인력양성을 위해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지식·기술 내용을 직무 분야별로 표준화한 것이다. 지난해 3월부터 특성화고나 마이스터고 같은 직업계고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에 반영되고 있다. 그런데 지금까지 개발된 NCS가 847개로 많지 않은 데다, 새로운 NCS 기반 교육과정에 적응하느라 교사와 학생이 어려움을 겪는 것도 사실이다.

김상진 센터장은 “NCS 기반 교육과정의 질 제고를 위해 매년 담당교원 1천200명을 대상으로 심화연수를 하고 있다”며 “학교에서 NCS 기반 교육과정을 원활하게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시·도 단위 컨설팅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NCS 활용성을 넓히려면 학업이나 취업 같은 진로 연계성을 강화해야 한다. 김 센터장은 “전문대학 교육과정에 NCS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특성화 전문대학을 육성해 NCS 기반 교육과정을 확대하자”며 “노동시장 측면에서는 NCS 기반 교육이 자격 인증이나 직무능력 중심 실무형 인재육성으로 이어져 취업에 도움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자격제도를 검정형에서 과정평가형으로 바꾸고 있다. 이전에는 정부가 시행하는 일정한 형식의 시험을 통과하면 기술자격을 부여했지만 앞으로는 사전에 정해진 NCS 기반 교육훈련을 이수해야만 시험을 치를 자격이 주어진다.

전제는 산업계 주도성 제고·사회적 합의

산업계 주도성을 높이거나 사회적 합의를 통해 NCS를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짧은 기간에 NCS를 개발해 정착시키려다 보니 정부 주도성이 너무 강했다는 비판이다.

김 센터장은 “NCS 적용·활용에 대한 산업계 주도성 제고를 위해 NCS·자격·학습모듈을 통합할 필요가 있다”며 “산업별로 구성된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가 통합 개발의 주체 역할을 하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ISC는 금융·보험업과 조선·해양자원업, 방송·통신기술업 등 산업별로 노사단체가 구성한 기구다. NCS를 개발하고 확대하는 역할을 한다. 17개 산업에 구성돼 있다.

한편 또 다른 발제자인 어수봉 한국기술교육대 교수는 “NCS 개발에서 산업계의 재정·인력 투입이 미미했고 역할도 미흡했다”며 “ISC가 산업계 대표성을 갖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어 교수는 “단기간에 NCS를 개발하고 적용하려 하면서 이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미약했다”며 “산업계 참여 확대를 위해 ISC 발전방안을 마련하고 NCS 개발 주체와 교육훈련 주체 간 소통과 합의를 통해 NCS를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