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노동기본권쟁취를 위한 공대위가 정부의 불법규정에도 불구하고 9일 전국공무원결의대회를 강행할 계획인 가운데 대회에서 공무원노조 건설에 대한 공대위의 중대한 입장발표가 있을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공대위 상임대표인 전국공무원직장협의회총연합(전공련) 차봉천 위원장은 7일 담화문을 통해 "오는 9일 전국공무원결의대회에서 공무원노동기본권 쟁취에 대한 중대한 입장을 밝히고자 한다"고 밝혔다. 차위원장은 또 "깨끗한 공직사회건설과 공무원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해서는 공무원노조의 출범만이 그 대안"이라고 재자 강조하고 "9일 전국공무원결의대회에서 이러한 요구를 담아내자"고 전국 공무원들에게 호소했다.

전공련이 그동안 올해 안에 공무원노조 건설을 추진하겠다고 밝혀온 만큼 차위원장은 이날 공무원노조 건설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을 발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공무원대회를 기점으로 공무원노조 도입움직임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여 공무원들의 집단행동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참가자들에 대한 처벌을 검토하고 있는 정부와의 마찰이 예상되고 있다. 전공련 관계자는 "향후 예상되는 정부의 탄압에도 정면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공무원대회를 앞두고 7일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공무원 노동기본권쟁취를 위한 부산공대위가 출범해 공무원대회에 대한 적극적인 참가를 결의했다. 부산공대위는 또 "전공련 활동에 적극적인 지지를 보내며 향후 공무원노조 도입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양대노총도 8일 성명을 내고 "업무시간 이외에 집회에 참가하는 것조차 막겠다는 정부의 태도는 헌법에 보장된 집회, 시위, 결사의 자유를 침해하는 중대한 인권탄압"이라며 공무원대회 보장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