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윤정 기자

통신·케이블방송 외주노동자를 비롯한 간접고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진짜 사장인 원청이 직접고용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다. 기술서비스 간접고용 노동자 권리보장과 진짜사장 재벌책임 공동행동을 비롯한 시민·사회·노동·지역·정당 인사 2천17명은 1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벌에 의해 양산된 비정규직은 대표적인 사회적폐”라며 “진짜 사장에게 책임을 묻고 비리와 정경유착 재벌체제를 바꾸고 개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케이블TV·IPTV·인터넷·집전화를 설치하고 유지·보수하는 노동자들은 유령”이라며 “기술서비스 기사라고 불리며 SK브로드밴드·LG유플러스·CJ헬로비전·티브로드 등 대기업 마크가 선명히 새겨진 근무복을 입고 일하지만 하도급 외주업체 소속”이라고 지적했다.

공동행동에 따르면 10대 재벌 계열사 노동자 120만명 중 43만명이 비정규직이고, 이 중 외주업체 노동자가 36만명이나 된다.

이들은 “통신·케이블방송 재벌기업은 외주업체 다단계 하도급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다 최근 개인도급이 정보통신공사업법상 불법으로 드러나자 불가피하게 외주업체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있다”며 “그 과정에서 LG유플러스와 SK브로드밴드가 사실상 개별도급 임금체계를 유지하고 위장 정규직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원청이 통신·케이블방송 노동자를 직접 고용하라는 요구다. 이들은 “진짜 사장인 재벌이 직접고용을 책임지고 생활임금과 최저임금 1만원을 보장해야 한다”며 “대국민 서명운동과 대선 공약화, 법·제도 개선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최영열 희망연대노조 LG유플러스비정규직지부장은 “8년간 LG유플러스에서 일하면서 6번이나 소속 외주업체가 바뀌었다”며 “간접고용 노동자가 해마다 (외주업체 변경으로) 신입사원이 되지 않도록 원청이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장은 “전국 유료방송 가입자가 3천만명이고 보급률이 54%에 달하지만 해당 노동자는 사업자 신분을 갖고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위험한 작업을 한다”며 “다단계 하도급을 청산해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