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 금호타이어지회 조합원들이 11일 서울 산업은행 본점 앞에서 고용보장이 확인되지 않는 매각 중단을 촉구하며 집회를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금호타이어 매각 문제가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 관심사항으로 떠오르고 있다. 회사 매각 과정에서 고용위기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본격화하자 새 정부 출범 이후 계획을 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금속노조 금호타이어지회(대표지회장 허용대)는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전체 구성원 고용보장을 담보하지 않는 회사 매각에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채권단인 산업은행과 금호타이어 주주협의회는 지난달 중국계 타이어업체인 더블스타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주식매매계약서(SPA)를 체결했다. 그러자 우선매수권을 가진 박삼구 금호그룹 회장은 산업은행에 컨소시엄 구성을 허용해 달라고 요구했다. 은행측이 거부하자 박 회장은 "더블스타가 금호타이어를 인수해도 상표권을 행사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하며 법정소송을 예고했다.

지회는 회사 매각 논의 과정에서 고용보장이 명시돼 있지 않다며 매각중단을 촉구했다. 광주지역 대규모 사업장인 금호타이어 고용불안이 표면화하자 정치권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송영길·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언주·송기석 국민의당 의원, 추혜선 정의당 의원이 참석해 지회 주장에 힘을 실었다.

송영길 의원은 "자동차산업을 육성해 금호타이어 고용불안이 야기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언주 의원은 "새 정부 출범 후 노사 협의로 매각이 논의돼야 한다"고 말했다. 추혜선 의원은 "부실경영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방식의 매각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회는 고용이 보장되지 않은 상태에서 매각이 추진될 경우 전면파업을 하겠다고 경고했다. 허용대 대표지회장은 "산업은행은 주식매매계약 과정에서 고용보장과 국내공장 경영계획에 대한 합의가 있었는지 정보를 제공해 달라는 지회 요청을 묵살하고 있다"며 "전체 구성원 고용보장을 담보할 수 있는 매각이 아니라면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