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의 말과 행동거지가 점입가경입니다. 경남도지사 사퇴 시한 3분을 남겨 놓고 꼼수사퇴를 해서 도지사 보궐선거를 무산시키는가 하면, 언론 인터뷰에서는 민주노총과 전교조를 응징하는 게 국가대개혁의 핵심이라고 주장했는데요. 대한민국 정치사에 전무후무한 캐릭터일 듯 싶습니다.

- 10일 경남도지사 퇴임식에서도 홍 후보는 “혈세 먹는 하마에 강성귀족노조의 놀이터였던 진주의료원 폐업을 통해 공기업도 문을 닫을 수 있다는 걸 보여 줬다”며 “어느 거대기업도, 어느 정부도 이기지 못했던 민주노총을 상대로 경남도는 혼자 외롭게 싸워 이겼다”고 자화자찬했다는군요.

- 홍 후보는 퇴임식에서 눈물을 흘렸다고 하는데요. 반면 경남도민들은 홍 후보가 탄 차량에 소금을 뿌리며 환호했다고 하네요.

-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는 이날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악의 도지사 홍준표가 경남을 떠난다”며 “홍준표의 불행이 국민의 행복이고 홍준표의 퇴출이 국민의 행운이기에, 우리는 홍준표 심판을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소금도 아낌없이 뿌렸고요.

- 홍 후보에게 ‘응징 경고’를 받은 민주노총도 성명을 냈습니다. 민주노총은 “박근혜의 지지율, 딱 그만큼의 지지를 받고 있는 적폐 대선후보의 튀기 위한 몸부림이긴 하지만 안쓰럽기 짝이 없다”고 비웃어 줬는데요.

- 민주노총은 “당신에겐 이제 곧 불법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유죄가 선고될 것”이라며 “자신의 무덤이 될 대선 잘 치르고, 그 싸구려 입과 욕된 정치생명까지 함께 무덤에 들어가라”고 말했습니다.


인권위 “정규직과 유사업무 무기계약직 승진체계 두지 않은 것은 차별”

- 정규직과 유사업무를 하는 무기계약직에게 승진체계를 두지 않는 것은 차별이라는 국가인권위원회의 판단이 나왔습니다.

- 인권위는 10일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은 방송정규직과 유사한 업무를 수행하는 방송무기계약직에 대해 승진에서 불리하게 대우하는 것은 차별이므로 개선방안을 마련하라고 권고했다”고 밝혔는데요.

- 인권위에 따르면 도로교통공단 무기계약직과 정규직은 프로그램 제작업무나 방송기술업무에서 상호 간 대체근무를 할 뿐 아니라 명칭도 피디·엔지니어·기술감독 등 동일했는데요. 그럼에도 무기계약직은 승진할 수 있는 승진체계가 없고, 최고 32등급의 상한을 둔 호봉제를 적용받고 있어 시간이 지날수록 정규직과의 임금격차가 심해질 수밖에 없는 조건이라는 설명입니다.

- 대선후보들이 공통적으로 비정규직 문제 해소를 강조하고 있는데요. 공공기관부터 비정규직 차별해소에 앞장서야 할 것 같네요.


저소득층 실질소득 제자리걸음

- 저소득층의 실질소득이 10년 넘게 제자리걸음이라고 합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10일 발표한 ‘소득분위별 실질구매력 변화와 시사점’ 보고서에 담긴 내용인데요.

- 보고서에 따르면 2003년부터 2016년 사이 소득 하위 20%인 1분위의 실질소득은 연평균 1.20% 증가했다고 합니다. 5분위인 상위 20%의 같은 기간 실질소득은 1.90% 증가했는데요.

- 실질소득은 명목소득에서 물가변동분을 제외한 것인데요. 가계의 실질구매력을 보여 줍니다.

- 2003년에 123만원이었던 1분위의 월평균 실질소득은 2016년 143만원으로 20만원 늘어나는 데 그쳤습니다. 5분위는 같은 기간 646만원에서 825만원으로 179만원 증가했고요. 빈익빈 부익부를 드러내는 통계입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