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택배연대노조와 윤종오 무소속 의원 등과 함께 6일 서울 중구 소월로 CJ 본사 앞에서 CJ대한통운의 택배기사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CJ대한통운이 일부 택배기사의 재취업을 막으려 블랙리스트를 작성했다는 의혹을 규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택배연대노조(위원장 김태완)가 6일 오전 서울 중구 CJ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CJ그룹이 계열사 CJ대한통운의 블랙리스트 의혹을 규명하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CJ대한통운이 노조활동에 적극적인 택배기사들의 명단을 작성해 취업을 방해했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대리점 폐점으로 계약해지된 김명환(45)씨는 CJ대한통운 대리점 출근을 앞두고 겪은 일화를 소개했다. 그는 “대리점 사장이 ‘젊은 사람이어서 좋다. 앞으로 잘해 보자’며 1년간 함께 일할 것을 구두로 약속했다”며 “하지만 정식 출근을 앞두고 취업불가 명단에 올랐다는 말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씨에 따르면 대리점 사장은 “(본사에서) 취업불가 명단에 포함돼 사번코드가 안 나온다고 했다”며 함께 일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씨는 “CJ대한통운은 대리점 인사권에 개입할 수 없다며 블랙리스트 존재를 발뺌하고 있다”며 “사번코드 발급은 본사 권한”이라고 반박했다.

노조가 한 대리점 소장을 통해 입수한 문자메시지에는 김씨를 포함한 3명의 택배기사 이름과 이들의 취업요청을 거절하라는 내용이 수록돼 있다. 김씨와 함께 문자메시지에 이름이 오른 김태완 위원장은 “블랙리스트가 존재한다는 것은 CJ대한통운 노동자라면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라며 “대리점 사장과 마찰이라도 빚으면 대리점에서만 쫓겨나는 것이 아니라 다시는 CJ대한통운에 발을 들일 수 없다는 인식이 택배 현장에 팽배해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문자메시지에 이름이 오른 택배노동자들은 지난해 용산 동부이촌대리점에서 오전하차 종료투쟁을 한 노동자들”이라며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불러온 파문만큼이나 노동계 블랙리스트는 전 사회적 문제로 박근혜 시대와 함께 청산해야 할 적폐”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