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문재인(더불어민주당)·홍준표(자유한국당)·안철수(국민의당)·유승민(바른정당)·심상정(정의당) 대선후보를 대상으로 조합원 총투표를 한다. 총투표에서 1위를 한 지지후보와 5월1일 중앙위원회에서 정책협약을 맺는다.

한국노총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회원조합대표자회의를 열고 조합원 총투표 대상을 이같이 확정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후보를 대상에 포함시키는 것에 대한 이견이 있었지만 "투표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위해 다 넣고 하자"는 쪽으로 결론이 났다.

이날 회의에선 대선후보 정책검증 및 평가 결과도 보고됐다. 5개 정당 대선후보들이 보낸 노동정책질의 답변서 평가 결과를 보면 15개 평가항목 전체에서 '○' 평가를 받은 후보는 심상정 후보가 유일하다.

내외부 인사 10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는 "정의당은 비정규직 없는 대한민국, 노조할 권리 보장을 대표 노동정책으로 삼았고, 노동시장·노사관계 영역을 고루 종합적으로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다음으로 좋은 평가를 받은 후보는 문재인 후보다. 문 후보는 고용안정·제출시한 항목에서 'X'를 받았다. 평가위는 "고용안정에서 구조조정과 총고용 보장, 정리해고 제한법, 대선공약 여부, 임기 내 로드맵에 대한 답변내용이 짧고 원칙적 입장 외 구체적인 계획이 없으며, 정리해고 남용 규제가 누락됐다"고 지적했다.

안철수 후보는 'X' 평가는 없지만 기본평가 항목 10개 중 8개, 제출시한 항목에서 '△'를 받았다. 노동기본권 보장·위법한 행정지침 폐기·노동자보호제도·비정규직·고용안정·최저임금·공공부문 일자리·공적연금 강화 등 8개 항목에서 '일부동의·수정동의·유보' 입장을 밝혔다.

유승민 후보는 노동 4법과 2대 지침·성과연봉제, 공공부문 일자리부문에서 'X'를 받았다. 노동 4법과 2대 지침은 새누리당 당론발의 명단에 현재 소속의원 전원이 포함돼 있는 데다, 철회 입장을 밝히지 않았기 때문이다. 공공부문 일자리 항목에는 "정확한 일자리수 파악해 추진" 혹은 "연구검토 후 장기과제로 추진"이라고 답한 결과가 반영됐다.

반면 홍준표 후보는 노동 4법과 2대 지침·성과연봉제, 경제민주화법, 탄핵을 비롯해 노동기본권 보장·공적연금 강화·제출시한 등 7개 분야에서 X표를 받았다. '○' 평가는 15개 항목 중 '고용안정 보장' 하나에 그쳤다.

한국노총은 10일부터 25일까지 조합원 총투표를 한다. 확정된 투표 대상에 대한 조직별 임의 변경은 허용하지 않는다. 자유한국당·바른정당 후보를 제외하고 만든 투표용지는 개표시 무효로 처리하겠다는 것이다.

한국노총은 지지후보와 5월1일 중앙위원회에서 정책협약을 맺는다. 당초 5월1일 전국노동자대회에서 정책협약식을 하기로 했는데, 집회 장소에서의 정책협약 체결이 공직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어 노동자대회를 중앙위원회로 변경해 개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