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 여수국가산업단지에서 일하다 산업재해로 희생된 노동자들을 기리는 추모사업이 시작됩니다. 산업단지 희생자 추모사업은 전국 5개 석유화학단지 가운데 여수가 처음 시작하는 건데요.

- 여수시 노사민정협의회는 5일 "여수국가산단의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희생자의 넋을 위로하기 위해 추모탑을 건립한다"고 밝혔습니다. 추모탑 건립을 위한 용역비용은 양대 노총과 여수산단 공장장협의회 등이 기탁했는데요.

- 노사민정협의회에 따르면 여수국가산단에서는 1967년 기공 후 지난해까지 49년간 316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131명이 죽고 238명이 다쳤는데요. 기업체 임직원과 일용직 건설노동자, 지역주민 등이 피해를 입은 겁니다.

- 노사민정협의회는 추모탑 건설 외에도 추모공간·추모벽·기념관·주차장 등 추모공원을 조성할 계획인데요. 추모공원이 산업재해 경각심을 높이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새로운 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사회적교육위원회 출범

- 학생·학부모·교사·교직원·교수 등 교육주체가 모인 ‘새로운 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사회적교육위원회’가 5일 출범했습니다. 경쟁과 불평등의 교육체제를 청산하고 새로운 교육체제를 수립하자는 취지인데요.

- 이들은 “비인간적·비교육적 입시제도 인해 숱한 청소년들이 죽음으로 내몰리는 극한의 상황에 처해 있다”며 “반교육적 시장논리가 만연한 낡고 닳은 교육제도를 혁파해 인간이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존중받는 참된 교육체제를 세워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 이들은 새로운 교육체제의 첫 과제로 대학서열 해체를 주장했는데요. '공동선발-공동교육-공동학위'를 중심으로 대학네트워크를 건설해 입시경쟁을 해소해야 한다는 겁니다.

- 사회적교육위원회는 교육 관료가 주도하는 교육부를 해체하고 교육주체들과 교육전문가가 중심이 된 국가교육위원회 설치도 제안했는데요.

- 교직원회·학부모회·학생회에 기초한 학교자치위원회를 법제화하고 대학평의회를 민주화해 교육주체들을 실질적인 주체로 세워 내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 특히 학부모의 높은 교육비 부담과 과밀학급-거대학교 등 열악한 교육환경, 비정규직 교직원의 낮은 처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재정 확대를 요구했는데요.

- 교육재정 확대와 무상교육 실현으로 모든 국민이 질 높은 교육을 누려야 한다는 게 이들의 생각입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