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이 제주 4·3항쟁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촉구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오전 제주 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 “제주 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4·3사건법) 제정 뒤 어느 정도 진상규명이 이뤄졌으나 이명박·박근혜 정부가 들어서면서 (4·3 항쟁을) 국민과 분리하고 과거로 회귀시키려 했다”며 “새로운 민주정부가 탄생하면 그동안 지체됐던 미완의 4·3 진상규명을 제대로 마무리하고 제주 평화의 시대를 열어 가겠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이날 “제주 4·3 항쟁은 사망자만 1만4천명에 달하는 현대사 최대의 비극”이라며 “아직까지도 명쾌히 밝혀지지 않은 제주 4·3 항쟁 진상규명과 피해자 보상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논평했다.

정의당은 “4·3사건법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아직 드러나지 않은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며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한 방안과 배·보상책을 마련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SNS에 “정권교체를 이루고 내년 추념일에는 대통령 자격으로 기념일에 참석하겠다”며 “제주도민 희생과 고통을 기억하고 인권과 평화를 향해 함께하겠다”고 약속했다. 안철수 국민캠프는 논평에서 “희생자들의 노력으로 많은 사실이 드러났지만 아직도 미진하다”며 “지난 9년간 중단된 진실규명 작업을 재개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