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가 회사 분할에 따라 새 회사로 떠나는 조합원들을 가입대상에 포함하는 내용으로 지부 규정을 개정했다. 노조 힘이 약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4사 1노조'로 교섭을 하겠다는 구상이다. 회사가 이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혀 노사갈등이 예상된다.

지부는 2일 "사업분할에 따른 지부 규정 개정안이 대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가결됐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1일 현대중공업·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현대건설기계·현대로보틱스 4개 회사로 분사됐다. 지부는 분사에 따라 인원 재배치가 완료되면 조합원 규모가 1만4천여명에서 6천여명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4사 1노조 체제를 추진했다.

지부가 지난달 30일 개최한 임시대의원대회는 전체 대의원 148명 중 145명이 참석했다. 무기명 비밀투표를 한 결과 대의원 104명(71.7%)이 개정안에 찬성했다. 지부는 지난달 21일 같은 개정안을 임시대의원대회에 상정했지만 과반수 표를 얻지 못했다.

현대중공업은 인정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회사는 "노조 규약 개정과 관계없이 4사 1노조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지부 관계자는 "분사로 인한 조합원 개개인의 불이익을 막고 향후 단체교섭에서 하나의 목소리를 내며 구조조정과 복지후퇴를 저지해 나갈 것"이라며 "사측이 회사별 경영상황이 다르다는 핑계를 대며 개별교섭을 밀고 나갈 경우 공동교섭단을 꾸려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