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한국노총 대선 지지후보를 결정을 위한 조합원 총투표에서 제외될 처지에 놓였다. 한국노총이 각 정당 대선후보와 예비후보에게 요구한 정책질의서에 대한 답변서를 보내지 않았기 때문이다.

30일 한국노총 대선기획단에 따르면 문재인 후보측은 한국노총이 지난 27일 오후 5시까지 제출을 요구한 '제19대 대선 노동정책 관련 공개질의서' 답변서를 보내지 않았다. 한국노총은 이달 20일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인 문재인 전 대표·안희정 충남도지사·이재명 성남시장, 국민의당 예비후보인 안철수 의원,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자유한국당에 정책질의서를 보냈다.

한국노총은 △노동기본권의 온전한 보장 △위법한 13대 행정지침 폐기 △고용안정 보장 등 13개 항목(지면유세 제외)에서 답변을 요구했다. 한국노총은 내·외부 인사 10명으로 구성한 대선정책 검증평가위원회에서 후보들이 보낸 답변서와 공약을 검증·평가하고, 결과를 총투표 대상자를 선정하는 산별대표자회의에 제출할 계획이었다.

이 중 답변서를 보내지 않은 곳은 문재인 캠프와 자유한국당 두 곳이다. 자유한국당은 공문을 통해 "정책질의서에 답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문주 한국노총 정책본부장은 "27일 마감시간을 정확하게 지킨 후보측은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밖에 없다"며 "문재인 예비후보측은 토론회가 열리는 오늘 아침까지 답변서를 보내 달라는 2차 요구도 지키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문재인 예비후보는 한국노총 행사 때마다 "한국노총은 더불어민주당의 뿌리인 민주통합당을 함께 만든 동지"라며 인연을 과시해 왔다.

한국노총은 불쾌해하면서도 당황스러운 표정이다. 문 후보가 한국노총 내에서 상당한 지지를 받고 있는 데다, 이변이 없는 한 조합원 총투표에서도 지지후보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런 가운데 문재인 캠프가 답변서를 내지 않으면서 조합원 총투표 대상 자격마저 박탈당할 처지에 놓이게 됐다. 한국노총에서는 "이미 대통령이 됐다고 생각하는 것 아니냐" 혹은 "오만하다"는 뒷말이 나온다.

한국노총은 문재인 캠프에 31일 오전에 열리는 대선정책 검증평가위원회 전까지 답변서를 보내 달라고 요구한 상태다. 정문주 본부장은 "문재인 캠프에서 답변서를 보내더라도 이를 인정할 지 말지는 검증평가위원회에서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한국노총과 매일노동뉴스·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 공동주최로 열린 '대선 예비후보 노동정책을 묻다' 토론회에서 다른 후보 캠프측의 문제제기가 이어지면서 공정성 시비가 불거질 가능성도 높아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