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 5당 대선후보가 다음달 12일 국회에서 개헌과 관련한 의견을 내놓는다. 이주영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장은 29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인영(더불어민주당)·이철우(자유한국당)·김동철(국민의당)·홍일표(바른정당) 간사가 원내 5당 대선후보의 국회 의견개진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대선후보들을 국회로 불러 개헌 의지를 확인하겠다는 얘기다.

이주영 위원장은 “개헌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그 뜻을 받아 개헌안을 성안하기에 지난 3개월은 충분하지 않았다”며 “대선 이후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다양한 국민 의견을 청취해 개헌안에 담는 한편 새로 선출되는 대통령과 상호 이해와 협력을 바탕으로 개헌을 이뤄 내려 한다”고 말했다.

개헌특위는 53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와 함께 쟁점을 살피고 심도 있는 논의를 했지만 시간이 부족하다는 데 뜻을 함께했다. 이달 15일 더불어민주당을 제외한 3당 원내대표가 ‘4년 중임 분권형 대통령제’를 담은 개헌안을 국민투표에 부치기로 합의했지만 정략적 개헌 추진이라는 역풍을 맞았다.

이 위원장은 “원내 정당 대선후보들이 참석해 개헌 의지를 표명하는 이번 전체회의가 국회와 대통령이 상생과 협치를 통해 개헌으로 나아가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며 “모든 대선후보들이 개헌 필요성에 동의하는 지금이야말로 개헌 최적기”라고 말했다.

한편 이철우 간사는 별도 발언을 통해 “자유한국당이 대선 전 개헌을 당론으로 채택했으나 제대로 지키지 못해 국민에게 죄송하다”며 “대선후보들이 개헌을 약속한 만큼 제왕적 대통령제를 버리고 분권형 대통령제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