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고용 문제를 해결하려면 직업훈련 투자를 적극적으로 늘리고 노동시장에서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격차를 완화해야 한다는 국제 전문가들의 조언이 이어졌다.

한국고용정보원은 창립 11주년을 맞아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더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의 고용정책 동향과 과제’ 국제학술대회를 연다.

고용정보원이 사전에 배포한 자료에서 존 마틴 아일랜드 더블린대 교수는 우리나라의 일자리 창출 정책과제로 △직업훈련 투자 확대 △취약계층 위한 취업성공패키지 확대 △지역 공공고용서비스(PES) 성과 평가기준 개발과 적용을 주문했다.

마틴 교수는 2000년부터 2013년까지 14년 동안 OECD 고용노동사회 국장을 지낸 고용정책 권위자다. 그는 “한국이 효과적인 일자리 창출을 하려면 노동시장 활성화 전략을 펴야 한다”며 “취업성공패키지를 포함한 직업훈련 투자 확대가 그 방향”이라고 설명했다.

일본과 우리나라 청년 고용정책을 비교·분석하는 오학수 일본 후생노동성 산하 노동정책연구부 수석연구위원은 “한국이 청년고용 문제를 해결하려면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격차를 완화해야 한다”며 “과도하게 높은 대기업의 임금과 복리후생을 조정해 고용흡수력을 증대하는 한편 중소기업은 경쟁력을 강화해 임금수준을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학술대회에는 라프 보위 벨기에 플랑드르 주정부 노동사회경제부 정책분석관과 마르코 칼리엔도 독일 포츠담대 교수가 참석해 각각 ‘벨기에 플랑드르 주정부 노동시장정책의 변화와 함의’와 ‘청년실업 해소방안, 유럽의 경험과 교훈’을 발표한다.

청년고용 전문가로 명성을 쌓은 스테판 까르실로 OECD 고용노동사회위원회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실효적 프로그램 모색’을 주제로 OECD 회원국들의 청년실업 극복 사례를 소개하고 해법을 제안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