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경기침체로 거세지는 취약업종 구조조정에 대비해 한국노총이 회원조합과 대책 마련에 나섰다.

한국노총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10개 회원조합(공공노련 ·공공연맹·금속노련·금융노조·관광서비스노련·섬유유통노련·식품산업노련·연합노련·화학노련·해상노련)과 '선순환 구조조정과 총고용 보장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 위한 준비회의를 열었다.

정문주 정책본부장은 "정부는 부실기업 회생을 위한 근본대책은 제시하지 못하고, 채권단 주도나 기업 자율에 맡기면서 책임회피로 일관하고 있다"며 "그사이 기업들이 대량 감원과 임금삭감 위주의 인위적 구조조정을 획일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 본부장은 "정부와 기업에 의해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구조조정을 사전에 저지하고 고용안정 강화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일방적 인원감축과 임금삭감이 아닌 선순환 구조조정으로 총고용을 보장하는 대응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노총은 대선이 끝난 직후 대책위를 구성한다. 대선 전까지 회원조합별로 구조조정 사업장 실태를 조사하고 사례를 취합한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단위사업장에 구조조정 대응지침을 내려보내고, 구조조정 사업장을 순회하면서 지원한다.

정치권에는 정당별 간담회를 통해 고용유지지원제도·근로시간단축지원제도·특별연장급여제도 개선을 요구한다. 대규모 구조조정을 총괄하는 국가 차원의 컨트롤타워 구성과 구조조정 지역·업종 차원의 사회적 대화기구 구성·운영도 주문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