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이끈 시민들이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요구하며 다시 광장에서 촛불을 든다.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은 23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박근혜 구속과 세월호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21차 범국민행동의 날을 25일 광화문 일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비상국민행동은 이번 촛불집회 슬로건을 "촛불은 멈추지 않는다"고 정했다. 탄핵 이후 새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개혁과제 해결을 요구하고, 세월호 참사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외친다.

이태호 비상국민행동 공동상황실장은 "모든 국민이 미수습자가 가족 품으로 돌아오는 것을 기대하고 있고 세월호 선체가 무사히 목포신항에 거치돼 참사 진상이 규명되길 바라고 있다"며 "정부는 선체조사위원회 조사 활동이 투명하게 이뤄지도록 보장하고, 앞으로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활동도 재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은 이달 2일 국회를 통과했지만 위원 임명이 아직 안 된 상태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철저한 수사도 촉구한다. 권영국 법률팀장은 "박근혜씨는 뇌물수수·사익추구를 위한 권한 남용과 강요 혐의와 군사 외교상 기밀 누설 혐의 등 모두 합치면 무기징역도 가능할 만큼 범죄 혐의가 중대해 구속사유가 명백하다"며 "검찰은 진실을 밝히기 위해 박씨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촛불집회 무대에는 세월호 참사 미수습자 가족이 올라 세월호의 온전한 인양을 요구한다. 2015년 민중총궐기 당시 경찰이 쏜 물대포에 맞은 뒤 숨진 고 백남기 농민의 사망 500일(27일)을 맞아 유가족도 무대에서 발언한다.

당일 행진은 청와대·헌법재판소를 향하는 대신 서울 도심 일대를 행진하면서 시민들에게 남은 촛불의 과제를 알리는 형태로 진행된다. 일부 참가자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 철회를 요구하기 위해 총리관저로 향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