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MBC가 전면전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21일 자정 MBC가 주관한 <100분 토론>에서 문 전 대표가 “MBC가 심각하게 무너졌다”고 작심발언을 한 게 시작인데요. 발끈한 MBC는 “공영방송 흔들기”라고 반발했습니다.

- 문 전 대표는 <100분 토론>에 참석해 해직기자 복직문제와 지배구조 등 MBC 정상화 필요성을 언급했는데요. “MBC가 망가졌다”는 취지의 문 전 대표 발언은 이 과정에서 나왔죠.

- 시청자들은 “사이다 발언”이라며 쌍수를 들고 환영했지만, 정작 안방에서 손님한테 허를 찔린 MBC는 22일 공식입장을 내고 “공영방송 장악 시도를 중단하고 MBC를 비방한 데 대해 사과하라”고 촉구했습니다.

- MBC는 “해직자 문제는 대법원 재판이 진행 중으로 결론이 나지 않았다”며 “최근 사장 선임은 적법한 절차에 따라 이뤄졌다”고 주장했는데요. 그러면서 “오히려 문 전 대표가 집권하면 낙하산 사장과 경영진을 선임해 공영방송을 장악하겠다는 의도 아니냐”는 주장까지 덧붙였죠.

- MBC의 공식입장에 누리꾼들이 싸늘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데요. “엠XX(MBC를 비하하는 표현)이 공영이라는 단어를 쓰니 어이가 없다”거나 “기레기 짓을 하더니 이제 와서 공영방송을 운운한다”는 비판이 봇물을 이뤘습니다.


농수산위, 세월호피해지원법 개정안 긴급처리

- 해양수산부와 인양업체 상하이샐비지가 22일 오전 세월호 시험인양에 들어갔는데요.

- 이날 오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가 4·16세월호 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세월호피해지원법) 개정안을 긴급 상정해 처리했습니다.

- 김현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은 세월호 참사 발생 3년을 앞두고 마련된 건데요.

- 미수습자에 대한 배상금 지급신청 기한을 현행 1년에서 3년으로 연장하고, 특례를 둬서 민법상 3년인 손해배상 청구권 시효를 10년으로 늘리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다만 위원회 심의 결과에 따라 10년 시효는 5년으로 수정가결됐다고 하네요.

- 이제 법제사법위원회와 본회의 처리를 앞두고 있습니다. 개정안이 통과되면 손해배상 청구권 시효가 늘어 미수습자 가족들이 수습을 완료하기 전에 보상과 소송 여부를 결정해야 했던 문제가 해소된다고 합니다.

- 남은 것은 세월호가 조속히 성공적으로 인양돼서 철저히 진상조사가 이뤄지는 것일 텐데요. 국민이 한마음으로 바라고 있습니다.


산재예방 연구 활용한 안전 전기제품 나온다

- 노동자들이 작업 중 과전류·합선 안전사고에 노출되는 사례가 빈번한데요. 22일 안전보건공단이 ‘과전류 알림 기능을 탑재한 리셉터클’을 활용한 ‘안전 알림 릴(케이블 릴)’이 생산된다고 밝혔습니다.

- 리셉터클이란 가정 및 산업현장 멀티콘센트나 이동식 케이블 릴 제품에 활용되는 배선기구의 한 종류인 소켓입니다. 이번에 실용신안한 리셉터클은 전기제품에 과전류가 발생하면 반짝거림이나 소리를 통해 화재와 감전 위험을 알려 주는 기능을 담고 있다네요.

- ‘과전류 알림 기능을 탑재한 리셉터클’은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이 감전재해 발생 특성과 재해원인을 심층 분석해 등록한 실용신안입니다. ‘안전 알림 릴’은 국내 한 중소기업이 생산을 시작한다고 하는데요.

- 공단은 “이번 사례를 통해 연구원의 실용신안 관련 기술이 중소기업으로 이전돼 사용자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제품을 생산하고, 기업의 제품개발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